결혼, 하자

“결혼? 꼭 해야 하나? 그냥 연애만 하면 되지. 난 혼자여도 좋은데?”

“그리고 결혼하려면 돈이 얼마나 많이 드는데 경제적 부담은 어떻게 할 거야?”

“또 결혼하면 취미생활을 포기해야 할지도 모르잖아. 나는 지금 이대로가 좋아!”

요즘 내 주변에만 봐도 이렇게 말하는 20, 30대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은 비교적 최근에 결혼한 나한테 다짜고짜 묻는다.

“결혼하면 정말 좋아? 어떤 점이 좋아?”

어떤 점이 좋은지 하나하나 생각해 보다가 내 입에서 나오는 대답,

“글쎄? 어떤 점이 좋냐고 물으면 구체적으로 말은 못하겠어.”

그 말에 ‘그러면 그렇지!’ 하는 표정을 짓는다. 그러거나 말거나 나는 이야기를 계속 이어간다.

표정만 봐도 신혼 같은 성백규‧전하은 부부.  결혼의 단꿈을 아내가 에세이로 풀어주었다.
표정만 봐도 신혼 같은 성백규‧전하은 부부.  결혼의 단꿈을 아내가 에세이로 풀어주었다.

“별 거 없어. 그냥 집에 오니까 항상 꺼져 있던 방에 불이 켜져 있고, 적막했던 집에 누군가의 온기가 느껴지고, 그 누군가는 내 베프가 되어 나의 시답지 않은 이야기에도 깔깔대며 웃더라. 그렇게 한참 서로 떠들다가 배가 고파지면 야식을 시켜. 늦은 시간에 혼자 먹으려면 주저했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는데 말이야. 아! 그리고 또 내가 좋아하는 것 대신에 우리가 좋아하는 취미생활을 찾게 되더라. 그렇게 시작한 취미생활이 너무 재미있는 거야. 또 혼자 있을 땐 항상 마음 한쪽이 뻥 뚫려 있는 것 같았는데, 이젠 안정감이 있어. 마치 뚫려 있던 곳이 그 사람으로 꽉 채워진 느낌이랄까? 그뿐만 아니라….”

별 것 없다는 말과 다르게 내려올 줄 모르는 입꼬리로 끝없이 떠들다가 문득 깨닫는다.

‘아, 이래서 결혼을 하는구나!’

모두에게 결혼은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진다. 결혼에 대한 각자의 정의는 다를 수 있지만 한 가지는 분명하다. 너와 내가 아닌 우리이기에 가능한 행복이 있다는 것!

우리가 생각하는 결혼은 ‘나에게 부족했던 부분들이 그 사람으로 채워지고, 그 사람으로 인해 내가 온전한 내가 되는 것.’ 그것이 우리가 함께 사는 이유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