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와 울산시가 원전해체연구소를 공동 유치하고, 15일 정부 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해체될 예정인 고리원전 1호기 현장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최인호 의원 등 국회의원, 원자력연구원, 원자력환경공단 등 원자력 관련 유관기관, 두산중공업, GS건설 등 원전 전문기업·연구기관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부산과 울산이 원전해체산업연구소를 공동유치하고 15일 정부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부산시)
부산과 울산이 원전해체산업연구소를 공동유치하고 15일 정부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부산시)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부산, 울산 경계 일원에는 원전해체연구소 본원을 설립하고, 중수로 원전 4기가 위치한 경주에는 가칭 중수로해체기술원을 설립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부산과 울산시의 공동 유치는 국가 경제발전을 위해 경쟁보다는 협력과 소통을 통해 더 큰 시너지를 창출한 지자체간 대표적인 상생 모델로 주목을 받았다.

그동안 부산시는 원전해체연구소를 유치하기 위해 2014년 결의 및 서명운동에 10만명의 시민이 동참하는 등, 국내 최초 해체원전인 고리1호기의 안전한 해체를 위한 기술개발과 산업 육성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했다.

또, 시는 원전해체산업 활성화를 위해 부산상공회의소, 부산테크노파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동남지역본부, 한국기계연구원, 부산대 등 지역 기관과 원전해체산업 육성 세미나, 워크숍 등 행사를 개최하고 지역기업 간담회 등도 가질 예정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부산을 비롯한 동남권 지역은 이미 원전해체와 연관된 관련 산업과 기술력, 연구 인프라 등을 충분히 갖추고 있기에 지역 기업들과 원전해체연구소가 유기적으로 협력해서 수백조 원 이상의 세계 원전 해체시장을 빠르게 선점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하며 시는 원전해체기술 개발 확대와 전문인력 양성을 적극 지원하고, 지역기업들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도록 정부와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