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주유소업계간 거센 갈등을 불러일으켰던 석유제품 수급거래상황 주간보고 제도가 시행 첫주 순조로운 모습을 보였다.

15일 한국석유관리원에 따르면 석유제품 주간보고제를 시행한 7월 첫주 보고율은 14일 기준 97.7%를 기록했다. 우편접수 마감전 통계임을 감안할때 보고율은 100%에 근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유사등 석유정제업자는 주간 수급상황을 100% 보고했으며, 대리점 역시 100%를 기록했다. 수입사는 87.5%를 보고했다.

석유제품 거래상황 주간보고제도는 주유소를 비롯한 석유사업자들로부터 거래 물량을 보고받던 주기를 기존 1개월에서 1주일로 단축한 것으로, 이달 처음 시행됐다. 석유 유통 정보를 신속하게 확보해 가짜석유 범죄를 단속하겠다는 취지였다.

극심한 반발로 보고율이 가장 저조할 것으로 우려됐던 주유소의 보고율은 97.6%로 집계됐다. 동맹휴업까지 불사하겠다던 주유소업자들과 이익단체(주유소협회) 등록 취소로 맞섰던 정부의 다툼이 무색할 정도의 수치다.

석유관리원은 가장 저조할 것으로 우려됐던 주유소 보고율이 97%를 웃돈 데 대해 "각 지자체와 함께 제도를 홍보했고 주유소들도 번거로움을 감수하며 제도 시행에 동참해 준 것 같다"고 분석했다.

석유관리원 김동원 이사장은 "첫 보고를 받던 이달 7·8일에 안내센터로 1만여건의 문의전화가 폭주하는 등 변경된 제도를 궁금해하는 사업자들이 많았다"며 "제도 정착을 위해 상담인력을 신속히 증원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