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 14개국 청소년부 장관 및 실무자와 청소년문제 의논

7월 7일 부산 BEXCO 204호에서 14개국 청소년부 장관이 참석한 ‘리더스 컨퍼런스 Leaders' Confernce’가 열렸다. 전국 대학생들이 영어로 각국마다 청소년문제의 실태와 그 해결 방안을 담은 작은 아이디어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여 세계청소년부장관들과 의제를 나누는 뜻 깊은 자리이다. 저녁마다 대학생들은 이 시간을 준비하기 위해 세계청소년 문제의 해결방안을 고민하고 각국마다 굿뉴스코 해외봉사를 다녀온 대학생들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기획한 아이디어를 발표했다. 러시아, 파라과이, 가나, 케냐, 부룬디 등에서 온 장관 및 청소년문제 실무자들은 한국과 다양한 국적의 대학생들의 발표 내용을 주의 깊게 들었고, 대학생들과 함께 열띤 회의가 이뤄졌다.

 
 

참가자 조진희 씨(동국대 중어중문학 4)는 “피지 청소년부 차관님께서는 방황하는 청소년들을 강요하지 않으면서 상담가들이 자연스럽게 청소년들의 의지를 불러일으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 하셨습니다. 우리 스스로 생각하기 힘들었던 문제를 직접 듣고 함께 의논할 수 있어서 정말 기뻤습니다.”며 한정된 시간동안 장차관님과 이야기를 나눈 대학생들은 사뭇 아쉬워하며, 다음 의제 시간을 기대했다.

오후에는 아프리카의 우간다, 탄자니아, 르완다, 시에라리온 팀과 중남미의 페루, 칠레, 멕시코의 팀별 발표가 있었다. 팀의 발표자가 프레젠테이션 한 내용을 듣고 각 팀의 패널과 대학생 참가자들이 질문했고 프레젠테이션의 장단점을 지적하여 보다 실속 있는 아이디어가 될 수 있도록 도왔다.

 
 

탄자니아 팀의 이다영 씨(서울대 전자정보공학 3) “발표를 하면서 발표자와 질문자간의 대화에서 국제회의에서의 매너와 교류방법을 실질적으로 배울 수 있었다. 또한 오늘 만났던 탄자니아 청소년부 차관님이 우리의 아이디어가 탄자니아 현지에서 실현될 수 있다고 하셔서 무척 뿌듯했고, 앞으로 탄자니아의 아이들에게 우리의 아이디어로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 무척 기뻤다.”고 말했다.

 
 

세계적인 리더십과 국제 교류에 대한 마인드를 배우고, 이들이 기획한 청소년 문제점을 해결하는 아이디어는 각 나라의 청소년부 장관 및 실무자들을 만나 보다 구체화 되었으며 나라의 중요 정책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도 만들어졌다. 내일부터는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북미, 오세아니아 대륙별로 대학생들의 팀별 발표가 있으며 7월 10일에는 세계청소년부 장관포럼에 참관해 청소년문제를 해결하는 두 번째 리더스컨퍼런스 기회의 장을 체험한다.

※TGLC 캠프는 외교부,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헤럴드 경제에서 후원했고, 국민건강플러스(주)가 협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