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 6시. 알람이 울린다. ‘5분만 더…’ 하고 알람을 끄는 순간, 시간은 쏜살같이 지나 어느새 7시. 벌떡 일어나 시계를 보며 후회가 밀려온다. 한 시간을 잃었기에 오늘 하루도 여유로움은 포기해야 한다.
우리는 매일 이렇게 내 몸의 요구와 싸운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우리 몸은 끊임없이 무언가를 요구한다. 늘어지게 자고 싶다, 마음껏 먹고 싶다, 실컷 즐기고 싶다…. 특별히 경제가 발전하면서 식생활 면에서 몸의 요구를 많이 들어주어 비만 인구가 점점 늘어나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청소년의 비만도는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15%에 이르고, 성인의 비만도는 40%에 이른다고 한다.

 
 


흔히 비만을 이야기할 때 서구화된 식생활, 잘못된 식습관, 운동 부족 등을 원인으로 꼽는다. 다른 시각으로 말하면, 내 몸의 욕구를 절제하지 못한 결과라고 할 수 있겠다. 비만이 찾아오는 것은 식욕을 절제하지 못한 문제만이 아니라, 잠과 게으른 습관도 한몫하기 때문이다. 내 몸이 좋아하는 대로 생활습관이 길들여지면서 나타난 결과가 비만인 것이다. 비만은 그 자체에 그치지 않고 각종 질병을 끌고 오기 때문에 청년 시절에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갖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
비만 인구가 증가하면서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 국민이 다이어트에 쏟아붓는 비용은 연간 7조 6천억 원. 한 사람이 4~5회 다이어트를 시도하며, 1회 비용은 평균 40만 원 정도다. 그런데 다이어트 제품으로 하는 다이어트는 비용 부담도 크지만 요요현상이 따라오는 것을 막을 수 없다. 거기에다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다이어트를 ‘살을 빼서 보기 좋은 몸매를 만드는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다. 물론, 좋은 몸매를 갖는 것이 만족을 가져다준다. 그런데 다이어트를 하는 더욱 중요하고 본질적인 문제는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함이라는 것이다.
다이어트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그 목표가 가치 있고 소중한 것이어야 한다. 다이어트는 나와의 약속이다. 내가 약속하고, 내가 지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목표가 소중해야 거기에 도달하기 위해 현재의 고통을 이겨낼 수 있다. 남 보기에 좋은 몸매만을 위한다면 잃을 것이 그것뿐이기에 중간에 힘들면 포기하고 마는 것이다. 단순히 포기하는 데 그치지 않고 요요현상까지 반복되어 건강을 해치는 좋지 않은 결과에 이를 수 있다.
쉽게 살을 뺄 수 있다고 말하는 ‘One Food, 효소 다이어트’등은 권하고 싶지 않다. 여름방학에는 고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건강한 체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내 몸의 요구를 무시해 식탐을 절제하고 지속적인 운동을 실천해 보자. 무엇보다, 다이어트는 나 자신을 존중하고 가치 있는 삶의 목표를 세우는 데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건강한 다이어트, 이렇게 해 보세요!
1.식사량 20% 줄이고 야식 끊기

현재 자신이 비만이라면 분명 과식하고 있다는 증거다. 식사량을 평소보다 20%에서 최대 50%까지 줄여라. 아무리 운동을 해도 과식한다면 체중은 줄어들지 않는다. 더불어 탄산음료 및 주스류의 섭취를 금하고 채소와 과일의 섭취를 늘려라. 특히 주스류는 지나치게 당분 함량이 높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야식은 반드시 끊어야 한다.

2.일주일에 3번 이상 유산소 운동
어떤 운동이든 운동은 반드시 시작하라. 최소한 30분 이상 지속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평일 운동이 어렵다면 주말을 이용해 한 시간 이상 집중해도 좋다.

3.장내 유익균을 활성화시키기
장속 유익균을 증가시켜라. 유산균과 신선하고 다양한 색깔의 야채와 과일을 섭취하면 된다. 우리 장 속에는 100조 개가 넘는 세균이 살고 있는데, 비만인 사람일수록 유해균이 많다. 같은 양의 지방을 섭취시킨 실험쥐에게 장내에 유익균과 유해균을 각각 다르게 주입시킨 결과, 유익균을 주입한 실험쥐는 건강하고 정상체중을 유지했지만 유해균을 주입한 실험쥐는 비만으로 인한 혈관질환과 피부병이 발생했다.

이 방법을 실행하고도 체중이 줄지 않을 경우에는 개별적인 상담을 통해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글쓴이 류승희
화장품 교육 및 다이어트와 디톡스 교육 강사로 활동하며, 건강한 다이어트와 이미지 관리법’ ‘화장품 사용 설명서’ ‘디톡스’ 등을 주제로 강연한다. 현재 위나라이트코리아에서 여성생활건강을 위한 친환경 음이온 생리대, 친환경식물줄기세포 화장품, 세균 잡는 음이온 마스크 등의 제품 컨설팅을 하고 있다. 상담메일 womannara@naver.com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