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자가용을 이용할 때보다 두 배 가까운 칼로리를 소비하는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티머니(T-money)' 발행사인 한국스마트카드는 스마트교통복지재단이 이만균 경희대학교 스포츠의학과 교수에게 의뢰해 실시한 연구 조사에서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4일 밝혔다.

연구 결과 자가용으로 약 60분 이동했을 때 총 108칼로리(kcal)를 소비하는 반면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도보활동이 더해지면서 211kcal를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환승 때 계단으로 이동할 경우 추가로 칼로리를 소비할 수 있다.

주 5일 출퇴근 시 대중교통을 이용한다고 하면 자가용을 탈 때보다 매월 4천120㎉, 연간 4만9천440㎉를 더 소비하는 셈이다. 이를 지방량으로 환산하면, 지방 1㎏이 7천700 ㎉에 해당하므로 연간 6.42㎏의 체중감량 효과로 나타난다.

이 교수 연구팀은 수도권 출퇴근 경로의 하나인 수원에서 서울 강남권으로의 이동경로를 따라 '이동용 가스 분석기'를 착용하고 실제 측정했다.

대중교통을 이용한 60분 중 절반은 서서, 나머지는 앉아서 이동하는 방식으로 측정했으며, 출발지와 도착지에서 버스정류소나 지하철역까지 거리는 걸어서 10분이 소요되는 것으로 산정했다.

이 교수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도보활동이 수반되며 적은 양의 걷기가 누적돼 비만을 예방하고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며 "이는 대중교통 이용률이 높은 도시가 자가용 이용률이 높은 도시보다 시민들의 비만과 고혈압 비율이 낮다는 해외 연구와 유사한 결과"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