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의 채용방식이 천편일률식 봉사활동과 인턴십 경력을 우대하지 않는 대신 인문학적 소양 을 심사하는 등 새롭게 변화하고 있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은행은 올해 신입행원 공채의 입사지원서에서 자격증, 봉사활동·인턴십 경력, 해외연수 경험 등을 삭제한다.

신한은행도 입사지원부터 학력, 연령, 어학성적, 자격증 등으로 지원자격을 제한하지 않는다.

우리은행은 서류 심사 때 자격증, 해외연수 경험, 인턴십 경력을 당락에 반영하지 않기로 했다.

외환은행 역시 서류 심사와 인적성 검사를 통과할 경우 면접에선 학력, 자격증, 어학성적, 해외연수 경험 등 스펙 관련 정보가 삭제될 방침이다.

산업은행의 경우 상반기 인턴 70명 가운데 14명을 출신학교, 학점, 어학성적, 자격증 정보가 없는 ‘스펙초월 전형’으로 뽑는다.

은행들은 획일적인 스펙 대신 인문학적 소양과 조직 내 소통 능력을 요구하는 경향이 짙어지고 있다.

국민은행은 서류 전형과 필기시험을 통과한 지원자를 대상으로 1차 면접을 ‘통섭 역량면접’으로 진행한다. 인문학 관련 서적을 주제로 토론을 진행해 지원자의 자질을 평가하겠다는 것이다.

우리은행은 자기소개서에 인문학과 관련된 서적 3권을 읽고 소감과 견해를 서술토록 한다.

은행마다 독특한 채용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한다. 물건을 팔게 해보거나, 장기자랑 시간을 마련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국민은행과 외환은행은 면접에 ‘세일즈 프레젠테이션’을 도입, 지원자가 무작위로 고른 상품을 소개한다. 금융상품 판매 역량과 순발력을 보려는 것이다.

기업은행은 ‘4분 PR 코너’를 마련, 지원자 스스로 장기와 강점을 자유롭게 홍보하도록 한다. 하나은행은 게임 면접'으로 지원자 성향을 파악한다.

다만 은행들의 채용 다변화로 오히려 취업준비생의 고충이 가중된다는 지적도 있다.

결과적으로 100대 1 안팎의 경쟁률을 뚫으려면 어떻게든 지원자를 일렬로 세워야 하는데다 은행별 ‘맞춤형’ 취업 준비 부담이 또 생긴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