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총장 유지수) 생명나노화학과 도영락 교수와 오지혜 박사과정, 양수지 석사과정 연구원으로 구성된 연구팀이 적색·호박색·녹색·청색 등 4가지 형광체를 조합해 색 조절이 가능한 고효율의 백색 광원을 개발했다.

 
 
이번 연구는 LED 조명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연구팀은 태양의 일주기에 맞춰 낮에는 차가운 백색이, 밤에는 따뜻한 백색이 일주기 리듬 교란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에 착안하여 저녁에 차가운 백색의 빛에 많이 노출되면 생체리듬 관여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가 억제돼 숙면에 방해를 받을 수 있는 점을 바탕으로 조명에 쓰이는 빛의 색을 일주기 리듬에 맞도록 조절해 생체리듬을 최대한 유지할 수 있음을 밝혔다.

또한 이번 개발된 LED는 특정온도 구간에서는 시각적 효율이 약 1.5 배 증가하는 등(96 lm/W 이상) 기존 LED 보다 효율도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도영락 교수는 “효율과 색상 품질을 모두 만족시키면서 일주기 리듬 교란을 최소화하고 더 나아가 리듬을 유지시켜주는 자연광에 가까운 고효율의 백색 LED를 개발한 것“ 이라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앞으로 3년 안에 개발한 조명의 실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