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와 이화여대 일반대학원 총학생회는 17일 각 대학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 주요 대학들은 대학원 등록금 인상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대학들이 사회적 비난 여론을 피하고 국가장학금 등에서 불이익 받지 않으려고 학부 등록금은 인하·동결하면서 대학원 등록금은 관행처럼 인상하고 있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총학생회에 따르면 고려대는 2014학년도 학부 등록금을 동결했지만 대학원(일반대학원, 특수전문대학원)은 3% 인상했고 이화여대도 학부 등록금은 0.6% 인하한 반면 대학원과 법학전문대학원은 각각 2.5%, 3% 등이 올랐다.

또 강원대, 서강대, 한국외대, 연세대, 건국대, 성균관대, 한양대, 중앙대, 아주대, 명지대, 단국대, 동국대, 서울대, 성신여대 등도 학부 등록금을 동결하거나 인하했지만 대학원 등록금은 적게는 0.17%, 많게는 3.75% 가량 인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학은 "학부생들은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ICL) 제도를 이용할 수 있지만 대학원생들은 대출 이후 바로 이자 납부 의무가 발생하고 최대 10년 안에 원금과 이자를 갚아야 하는 일반학자금대출을 이용하도록 돼 있다"며 "불합리한 학자금 대출제도를 개선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대학들이 학부 등록금 인하·동결에 따른 재정부족을 대학원 등록금 인상으로 충당하고 있다"며 "이는 학부 등록금 인하에 따른 부담을 대학원생에게 전가하는 행위로 심각한 교육권 침해"라고 주장했다.

이들 총학은 앞서 이달 초 이 같은 요구 사항을 담은 탄원서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 제출했으며 오는 28일 국회 앞에서 다른 주요 대학원 총학과 등록금 정책 개선을 촉구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