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우리나라 브랜드 가치가 전년보다 1단계 올라선 16위를 기록했다.

10일 영국 브랜드 평가 컨설팅 업체인 브랜드 파이낸스가 발표한 2013 국가 브랜드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브랜드 가치는 7750억 달러(약 833조5125억원)로 2012년보다 7% 올라갔다.

브랜드 파이낸스가 국가 브랜드 평가 결과를 공개한 2010년부터 한국은 2012년(17위)을 제외하고 항상 16위에 머물렀다.

국가 브랜드 평가는 투자·관광·생산품·인력 등 4가지 분야 투입량, 처리량, 산출량을 각각 33%씩 평가해 BSI(Brand Strength Index·브랜드력 지수)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브랜드 파이낸스는 통계자료를 비롯해 컨센서스 전망치와 전문가 진단 등을 바탕으로 해당 국가의 노동인구·외국인 투자 유치 능력·삶의 질·국내총생산(GDP) 성장률 등을 BSI로 변환했다.

지난해 브랜드 가치 1위 국가는 미국이 꼽혔다. 미국의 국가 브랜드 가치는 17조9900억 달러로 나타났다. 2위는 중국으로 국가 브랜드 가치가 6조1090억 달러였다. 독일(4조20억 달러)·영국(2조3540억 달러)·일본(2조2630억 달러)은 3~5위에 포함됐다.

영국에 4위를 내준 일본은 브랜드 가치가 11% 떨어졌다. 그 이유는 일본이 아직도 쓰나미와 후쿠시마 원전 사고의 충격에서 회복중이며, 첨단 기술 수출국인 한국과 경쟁이 치열해졌기 때문이라고 브랜드 파이낸스는 설명했다.

이어 프랑스(1조9380억 달러)·캐나다(1조8360억 달러)·브라질(1조4780억 달러)·인도(1조3660억 달러)·호주(1조2570억달러)가 상위 10위권 안에 들었다.

이밖에 러시아(1조2570억 달러)·이탈리아(1조430억 달러)·네덜란드(9970억 달러)·스위스(9650억 달러)·멕시코(8070억 달러) 순으로 한국보다 브랜드 가치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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