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과자의 포장상자가 내용물보다 최대 5배나 ‘뻥튀기’돼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낱개 포장, 질소포장, 완충재, 받침접시(트레이) 등을 과도하게 사용하면서 몸집을 부풀려 소비자를 현혹하는 것이다.

소비자문제 연구소 컨슈머리서치가 롯데제과•오리온•해태제과•크라운제과 등 4개 제과업체에서 판매하는 과자 20종의 포장 비율을 직접 측정 조사한 결과, 17개(85%) 제품의 내용물의 부피가 포장의 절반에도 못 미쳤다고 14일 밝혔다.

20개 제품은 지난 한해 소비자들이 과대 포장 의혹을 지속적으로 제기한 제과 4사 제품 중 각 5개씩을 선정했다.

포장이 가장 크게 ‘뻥튀기’된 제품은 오리온의 ‘마켓오 리얼 브라우니’로 은박지 낱개 포장과 완충재를 걷어낸 실제 내용물의 부피가 171.8c㎥로 박스부피(1021.2c㎥)의 16.8%에 불과했다. 결국 포장 상자의 83.2%는 빈 공간여서 포장이 내용물보다 5배나 큰 셈이다.

롯데제과의 ‘갸또 화이트’ 역시 낱개 포장과 트레이 등을 제거할 경우 과자가 최종포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19.3%에 불과했다. 80.7%가 빈 공간이다.

이어 오리온 ‘리얼초콜릿 클래식 미니’는 빈공간 비율이 77.6%, 크라운제과 ‘쿠크다스’(77.1%), 해태제과 ‘계란과자’(76.2%), 오리온 ‘참붕어빵’(72.3%), 크라운 ‘초코하임’(72%), ‘칙촉’(70%) 등으로 70% 이상 과대포장 제품도 6개에 달했다.

60%가 넘는 제품도 오리온 ‘고소미’(69.7%), 롯데 ‘엄마손파이’(69%), 크라운제과 ‘버터와플’(68.6%), 해태제과 ‘오예스’(65.2%), 크라운제과 ‘국희땅콩샌드’(63.9%), 해태제과 ‘버터링’(63%) 등 6개였다.

컨슈머리서치 최현숙 대표는 “제조업체들이 내용물을 보호한다는 이유로 포장을 뻥튀기해 소비자들을 눈속임하는 사례가 줄어들지 않고 있다”며 “포장 횟수와 포장 측정 방식에 대한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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