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이 되면 각질이 하얗게 일어나고 입술이 찢어져 피가 나기도 한다. 이것은 우리 몸에 묵은 각질이 많고 수분이 부족하다는 적신호. 그대로 두면 피부 탄력이 저하되고 화장도 들뜨며 피부노화가 일찍 온다. 심한 경우에 피부질환까지 생길 수 있으니 더 심해지기 전에 지속적인 각질제거와 보습관리를 시작하자.

 
 
겨울만 되면 왜 온몸이 가렵고 하얀 각질이 일어나나요? 그 각질의 정체를 알고 싶습니다.
각질층은 단백질과 지방질 그 외 수용성물질,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는 표피의 가장 바깥층입니다. 피부세포가 계속 새롭게 생성되면서 기존의 세포들은 각질층으로 올라오게 되고 하루에도 수백만 개의 죽은 각질세포가 피부에서 떨어져 나갑니다. 특히 겨울에는 온도와 습도가 낮아 우리 피부의 수분도 많이 빼앗깁니다. 그러면서 각질세포의 틈이 쉽게 벌어지고 하얀 각질이 더 많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피부자극이 커지고 온몸이 가려운 증상도 나타나게 됩니다. 각질이 자연스럽게 탈락되는 것이 가장 좋지만 건조한 환경과 스트레스 등으로 묵은 각질이 쌓이게 되어 화장이 들뜨고 모공이 막혀 트러블이 생기기도 합니다. 묵은 각질을 제거하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태리타월로 피나기 직전까지 각질을 밀면 속은 시원한데 피부는 괜찮을까요?
각질은 자연적으로 피부에서 탈락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가장 좋지만, 묵은 각질이 쌓이는 경우에는 각질을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피부의 소유자는 2주 간격으로 부드럽게 이태리타월을 이용하여 각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부보호를 위해 자극적인 강도의 각질제거는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각질은 피부를 보호하고 보습의 역할도 하기 때문에 심하게 때를 밀어서 각질이 과다하게 손실되면 피부보습에 문제가 생기고 겨울철 소양증,  건조증, 그 외 건성습진의 발생을 높일 수 있습니다. 피부재생능력보다 심하게 상처가 나고 만성이 되면 특히 안 좋습니다. 이태리타월보다 입자가 고운 부드러운 스크럽제나 필링제를 사용하여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얼굴에 각질이 많이 생겨 메이크업이 뜹니다. 입술도 많이 건조해서 피도 나는데 어떻게 하죠?
얼굴은 매일 메이크업을 해서 제대로 탈락되지 않은 각질과 유분이 뒤엉켜서 피부에 쌓이게 됩니다. 따라서 매일 깨끗한 클렌징이 중요합니다. 일주일에 한두 번은 스팀타월을 15분 정도 사용 후 부드러운 필링제나 고운 스크럽제로 부드럽게 마사지를 합니다. 단백질 분해 효소가 묵은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해주는 우유세수와 피지와 각질 제거에 좋은 계란 흰자 거품세안도 추천합니다. 입술에 침을 바르는 행동은 절대적으로 피해야 합니다. 세안시 입술 클렌징을 깨끗하게 하고 입술스크럽제를 이용해 부드럽게 마사지합니다. 그 다음에 입술보습제를 충분히 바릅니다. 평소에 입술보습제를 자주 발라주고  비타민 B와 C가 많이 함유된 과일을 먹는 것도 입술건조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보습에 도움을 주어 무조건 나쁘다고만은 할 수 없는 각질.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날마다 하는 각질제거는 오히려 피부를 손상시켜서 간지럽고 당기게 만듭니다.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 필링젤이나 스크럽 제품을 이용해 자연스럽게 각질이 제거되도록 합니다. 바로 스크럽을 사용하면 피부에 상처가 날 수 있으니 탕에서 몸을 담그거나 스팀타월로 각질을 불린 후 스크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보습과 영양공급도 각질이 일어나는 걸 막아줍니다. 각질제거 후에는 반드시 수분보충과 보습관리가 필요합니다. 피부보습이 증발되는 걸 막아주던 각질이 한층 없어졌기 때문에 꼼꼼하게 수분제를 발라서 수분과 영양을 지켜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물기가 남아있는 상태에서 오일과 수분력이 좋은 크림제품을 온몸에 발라주는게 좋습니다.

겨울철 피부의 건조함을 부추기는 요인은 무엇이가요? 피부가 건조하면 어떤 점이 안 좋은가요?
낮은 온도와 습도, 차가운 바람이 원인이 되지만 잘못된 생활 습관 또한 피부의 건조함을 부추깁니다. 춥다고 사용하는 난방기구들은 내부의 수분을 모두 잡아먹고 외부와의 큰 온도차를 만들어 건조함의 주범이 됩니다. 술이나 커피의 섭취는 이뇨작용을 일으켜 우리 몸의 수분을 빠져나가게 하며, 수면부족과 영양부족 또한 피부건조함을 일으킵니다. 과도한 클렌징과 유수분을 모두 잡아먹는 클렌징폼 사용은 자제해야 합니다. 피부가 건조하면 잔주름이 많아지고 피부각질과 트러블을 야기시킵니다. 그렇게 되면 피부가 민감해지고 화장도 들뜨게 됩니다. 심하면 일종의 염증반응과 가려움을 유발시킵니다. 이 같은 경우에는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습제는 피부의 수분이 날라가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몸에 수분을 공급하는 근본적인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하루에 2L씩 충분한 물을 매일 섭취하는 것입니다. 커피나 녹차 등을 물 대신 마시는 사람도 있는데 그런 음료들은 절대 물을 대신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커피를 한 잔 마시면 물은 두 잔 이상을 마셔야 합니다. 커피가 이뇨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충분한 수면시 체내 보습 물질인 히알루론산이 피부에서 물 분자를 끌어들이도록 도와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며 세포의 재생과 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주어 몸의 균형을 유지해줍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외부 자극에 쉽게 감염되어 뾰루지와 같은 트러블이 생기거나 피부가 푸석거립니다. 비타민B와 C가 함유된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보습에 도움을 주고 잔주름제거에도 좋습니다.

밤마다 피곤을 푸는 방법으로 온천수같이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는데 괜찮을까요?  
따뜻한 물로 샤워하면 혈액순환을 돕고 산소가 피부로 공급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뜨거운 물은 피부 각질층을 손상시키고 피부를 건조하게 하는 주범이 됩니다. 게다가 매일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면 온몸의 피부를 상하게 합니다. 물의 온도는 따뜻한 느낌이 나는 미지근한 온도가 좋습니다. 아침샤워에는 25~35도 정도, 저녁샤워에는 37~40도 정도의 온도가 적당하며 주 2,3회 정도로 15분이 넘지 않게 샤워하는 게 좋습니다. 찜질방에서의 장시간 목욕은 2주에 한 번 정도면 좋습니다. 샤워 후에 물을 섭취해 빼앗긴 수분을 보충하고 보습제를 발라주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유분기가 부족한 경우에는 바디오일과 바디로션을 섞어서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만 다가오면 보습력이 좋은 화장품들이 쏟아져 나오는데 어떤 제품을 써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제품 고르는 팁 좀 알려주세요.
 본인 피부타입에 맞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우선입니다.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중요한데 특히 겨울에는 수분을 잃어버려 유분성분이 상대적으로 많이 남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이로 인해 여드름 같은 염증반응이 쉽게 일어납니다. 특히 지성피부는 유분보다는 수분력이 좋은 제품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유분이 부족한 건성피부는 수분뿐 아니라 유분을 잡아주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보습제는 기본적인 수분을 채워주기보다 몸속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막아주거나 수분저장능력을 길러주는 역할을 하므로 충분한 수면과 수분섭취, 영양섭취, 적당한 운동 등의 생활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르비스 아쿠아 필링 젤 해양심층수 성분이 함유된 수분베이스 필링 젤이 각질이나 더러움을 간편하고 자극 없이 제거한다. 물의 힘으로 촉촉함을 채우고 묵은 각질만 부드럽게 제거해 피부의 거칠함과 칙칙함을 케어해준다. 120g  22,000원
더바디샵 티트리 스퀴키 클린 스크럽 피부의 모공을 깨끗하게 관리해주고 부드러운 피부결로 가꾸어 준다. 거품이 부드럽게 나는 순한 스크럽은 각질 관리에 도움을 준다. 자연성 티트리 성분이 사용 후에도 촉촉함을 유지시켜준다. 100ml 19,000원
러쉬 바디 버터 버피 빻은 쌀과 아몬드, 팥성분이 피부를 매끈하고 부드럽게 만들어준다.샤워 후 물기가 남아있는 몸에 부드럽게 문지른 후 마사지해 준다. 그 다음 가볍게 물로 행궈주면 보습과 동시에 피부각질을 제거할 수 있다. 90g 17,600원
바닐라코 더 블랙스 립 스크럽 슈가스크럽과 애프리콧씨드 스크럽 성분이 거칠어진 입술 각질을 부드럽게 필링해 매끄럽게 보호해준다. 블랙초크베리와 흑설탕이 함유되어 스크럽 후 촉촉함을 느낄 수 있고 입술에 영양을 공급해준다. 12g 8,000원
오리진스 진저 바디 스무더 화이트 슈가와 브라운 슈가, 사해 소금과 올리브 오일, 호호바 오일이 건조하고 각질이 생겨 거칠어진 피부를 부드럽고 매끄럽게 만들어준다. 진저 성분이 에너지를 증가시키는 효과로 지친 몸을 진정시킨다.  200ml  4만 원대

 
 
뉴트로지나 세서미 바디 오일 천연 식물성 세서미 오일의 고급 보습 성분과 풍부한 영양이 피부를 촉촉하게 가꾸어 준다.  목욕 후 물기가 마르기 전에 사용하면 부드럽게 수분막을 형성하여 외부로부터 수분을 빼앗기는 것을 막아준다.  250ml  13,500원
비오템 아쿠아수르스 수분 앰플 에센스 농축된 활성 스파 플랑크톤을 3배 더 농축시켜 깊고 진한 수분을 공급한다. 마노스가 수분 공급뿐 아니라 수분 저장 능력을 향상시키며 다음 단계 제품의 흡수를 돕는 부스팅 효과도 있다.  50ml  77,000원.
닥터자르트 세라마이딘 멀티밤 세라마이드와 뛰어난 보습력을 가진 6종의 에센셜 오일의 조합으로 수분공급이 빠르게 된다. 40g  32,000원 세라마이딘 립밤 세라마이드와 시어버터의 조합으로 장시간 보습을 유지해준다. 15g 15,000원
에스엔 스킨트러블 트리트먼트 생명력이 강한 주목나무의 유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피부에 빠르게 흡수된다. 뛰어난 힐링효과를 주고 자연의 생명력으로 보습을 유지시키고 피부 본연의 맑은 빛을 살려주어 건강한 피부로 회복 시킨다. 30ml  66,000원
더바디샵 화이트 머스크 스모키 로즈 바디 로션 로션 크루얼티 프리 머스크, 타바코 플라워, 블랙 로즈 향기가 조화를 이루는 화이트 머스크 스모키 로즈 향이 매력적이다. 샤워나 목욕 후 피부를 촉촉하고 부드럽게 보습해준다. 250ml  19,500원.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