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부터 교통카드 한 장으로 전국의 모든 지하철·시내버스·시외버스를 이용할 수 있고, 기차표·고속버스표 구매 결제와 고속도로 통행료 지불, 공영주차장 요금 할인 등이 가능해진다. 전국호환 교통카드 시스템은 정부가 36억원을 들여 만들었지만 교통카드 제작사 등 사업자에게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29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말을 종합하면 최근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고위 관계자가 만나 지난 6년간 논란을 겪어온 국토부의 전국호환 교통카드 사업에 서울시가 참여키로 합의했다는 것이다. 양측은 30일부터 세부논의에 들어간다.

국토부와 서울시는 호환카드를 도입하되 한시적으로 T머니 카드도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기간은 3년 혹은 5년으로 알려졌다. 호환카드가 출시되면 서울시가 1대 주주인 한국스마트카드는 신규카드를 발급하지 않는다. 서울시 고위 관계자는 이날 “서울시가 호환카드에 반대했던 가장 큰 이유는 기존 교통카드를 사용하지 못한 데 따른 매몰비용 때문인데 국토부가 서울시 입장을 적극 수용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지난 3일 8개 시·도 관계자와 철도·도로공사 사장 등이 참석해 교통카드 전국협약식을 열었지만 서울시는 “현행 T머니 카드도 함께 사용하게 해달라”고 요구하며 참여를 거부했다.

국토부와 서울시가 합의를 한 이면에는 한국스마트카드의 독점에 따른 우려가 반영됐기 때문으로 보인다. 한국스마트카드의 교통카드 시스템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으로 재직할 때인 2004년 이후 LG CNS가 교통카드 정산, 카드발행, 단말기 관리 등을 모두 독점해왔다. 서울시의 교통카드 시스템을 개발한 LG CNS는 한국스마트카드의 2대 주주다. 이 때문에 새 사업자가 서울 교통카드 시장에 신규 진입하는 것이 사실상 어렵다는 주장이 정보기술(IT) 업계에서 제기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국토부의 호환카드는 수수료가 없어 누구나 쉽게 교통카드 발행 사업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전국의 대중교통 빅데이터를 정부가 확보하게 되면서 추후 대중교통 정책 마련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