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명이 나면 알아차리고 비상벨을 울리거나 줌을 하는 지능형 폐쇄회로(CC)TV가 개발된다. 사전에 입력된 생김새와 체형 등으로 실종자를 찾아내는 CCTV도 나온다.

안전행정부는 CCTV 고도화를 통해 국민에게 더욱 안전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한 '지능형 관제서비스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지능형 관제서비스는 기존 육안으로 관리해온 CCTV 영상정보에 각종 센서정보를 더해 보다 효율적으로 집중 관제하는 서비스다.

정부는 지난 2010년부터 전국 120개 기초지방자치단체에 통합관제센터(1개소당 700여대)를 운영 및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 오는 2017년까지 1277억원의 국비를 들여 전국 시군구(230개)에 통합관제센터 구축할 계획이다.

안행부는 우선 충북 진천군의 '이상음원 발생지역 집중관제 서비스'와 부산금정구의 '실종 사회적 약자 찾기 서비스'에 2억원씩 지원해 11월까지 기술개발을 끝내기로 했다.

'이상음원 발생지역 집중관제 서비스'는 CCTV 관제 현장에 비명이나 자동차 충돌 소리, 유리창 깨지는 소리 등이 나면, 소리감지장치를 통해 즉시 감지하고 비상벨을 울리거나 줌을 해줘 신속한 현장 대응을 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이다.

‘실종 사회적 약자 찾기 서비스’는 실종신고된 어린이나 치매노인, 지적장애인의 인상착의와 의상, 체형 등을 통합관제센터 영상정보와 비교·분석해 실종자 찾기를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두 지자체는 안행부로부터 2억씩 사업비를 지원 받아 올 11월까지 해당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사업발주와 관리, 확산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맡게 된다. 개발된 기술은 해당 지자체에서 직접 적용해 검증한 뒤 그 결과를 반영한 서비스 모델을 수립해, 향후 전국 통합관제센터에 확대 도입할 계획이다.

심덕섭 안전행정부 전자정부국장은 “정부의 안전한 사회 구현을 위해 통합관제센터의 역할과 중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며, “향후 지능형 관제서비스를 지속 개발하고 보완해 통합관제센터가 국민안전에 앞장서 든든한 국민 생활 안전지킴이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