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귄 지 500일이 됐다는 20대 남학생으로부터 문의를 받았다. 처음부터 이성 관계를 잘못 시작한 사례인데 후회와 실수를 반복하며 심각한 고민을 하고 있었다. 여전히 어중간히 알고 있는 이성 문제를 투머로우 20대 독자들과 한번 되짚어 정리해볼 수 있기를 바라며 이야기를 시작한다.
글 | 최미희   담당 | 김민영 기자   디자인 | 김현정 기자

 
 


 
 
여자 친구와 사귄 지 500일 됐습니다. 만난 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부터 성관계를 맺어왔는데 1년이 지난 이후부터 지금까지 여자 친구가 거부해서 관계를 멈춘 상태입니다. 벌써 5개월이 지났어요. 갑자기 변한 여자 친구가 더 이상 요구에 응해주지 않아서 저 역시 욕구불만이 생겼고 힘들어요. 성매매도 하고 싶고 다른 여자에게 눈이 향하는 제 자신이 싫고 죄의식이 생깁니다. 여자 친구가 왜 갑자기 변한 걸까요?  (K군)   


 
 
내 입장만 고집하고, 내 의견만 주장해서 문제가 일어난다는 생각을 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1년이 지난 지금 여자 친구의 변화는 매우 다행스런 일입니다. K군은 원하지만 그녀가 이제 원하지 않는다면 무엇이 문제일까요? ‘그녀가 응해주지 않아서 욕구불만이 생겼다, 힘들다, 그녀가 변했다’는 K군의 말 속에서 여자 친구에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네요. K군의 여자 친구에게 일어난 변화는 인생의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성적관계는 시간이 늦을수록 좋다 
뇌 중에 내측 시각교차전 구역은 성적인 욕구를 담당하는 영역입니다. 시상하부에 있으며 남성의 뇌에는 여성의 뇌보다 2.5배나 넓게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남성성을 위해 꼭 필요하죠. 성적 상상력이나 욕구가 여성보다 월등히 높은 이유도 이런 뇌의 특징 때문입니다. 남성은 소유욕이 강하므로 한 여성에게 호감을 느끼면 그녀와 성적관계를 맺고 싶어 합니다. 최근 우리의 국민 정서도 급격히 변하고 있어서 사귄 지 얼마 되지 않는 연인들이 먼저 성적관계부터 맺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결혼 전 남성과 여성이 성적관계를 맺는 심리를 짚어보면 서로 다른 점이 있습니다.

남성:  안도감을 느낀다. 관계에서 주도권을 가진다. 
여성: 소속감을 느낀다. 상대가 간절히 원해서 응해주는 경우가 많다. 

남성은 일단 자신이 추구하는 목표에 도달했다고 생각할 경우 심리적으로 느슨해지고 여성에 대해 세심한 배려나 존중하는 마음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여성은 사랑해서 관계에 응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배려 없는 남성의 태도에서 존중받지 못한다는 마음을 느끼면 서로의 관계에 대해 갈등하기 시작합니다. 여성은 ‘이게 정말 사랑일까, 저 사람이 나를 정말 사랑하기는 하는 걸까. 단지 성관계를 하기 위해 나를 사귀는 게 아닐까?’ 이런 갈등과 고민은 여성이 아이를 낳고 양육하며 가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마음가짐, 즉 배려와 친교 등을 배워가는 과정입니다.
남성은 여성을 배려하는 능력, 공감하는 능력, 그리고 감정을 나누고 소통하는 능력이 여성보다 떨어지므로 서로 사귀는 동안 이런 능력을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어도 사귄 지 1년 이전에는 성적인 관계를 맺지 않고 사귀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음란물에 노출된 청소년들의 성 윤리가 무너지고 제대로 된 성교육을 받기보다 짜깁기로 배운 성에 노출됩니다. 그래서 사귀면 남성은 먼저 성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목적이 강해지고, 여성은 ‘이용만 당하고 버려질 수 있다’는 위험성도 느낍니다. 이런 현실을 인식하고 그녀의 입장을 다시 바라봅시다.

욕구를 통제하는 능력을 배워라
K군의 이야기를 들으니 파라과이의 로페스 대통령이 생각납니다. 파라과이는 한때 매우 부유한 나라였어요. 하지만 로페스 대통령이 영토를 확장하겠다는 야망을 품으면서 3국 동맹 전쟁이 시작됐고 남성의 90%가 사망했죠. 그 당시 살아남은 남성의 수는 겨우 28,000명뿐이었습니다. 전쟁 시작 전 130만 명의 인구가 전쟁 후 22만 명으로 줄었습니다. 남성의 부족으로 낯선 남자에게 하룻밤을 요구하는 여성도 생겼고 사태는 심각하게 변했습니다. 미혼모 문제로 어려움을 겪기도 했죠. 한 사람의 잘못된 야망이 나라 전체를 비극으로 몰아간 것처럼 K군은 지금의 여자 친구와 문제를 보는 관점을 재조명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K군의 여자 친구는 매우 현명합니다. 사랑이라고 생각해서 시작했지만 세상을 보는 시각도 달라지고 성장 하면서 이성 교제에 대해서도 깊게 사고하게 된 것입니다. 여자 친구는 ‘지금 이대로는 안 되겠다’는 생각에 변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상대가 원하기 때문에 성관계를 갖는다는 것이 옳지 않다는 자기만의 원칙을 세운 것입니다. 자의식이 높은 여성은 결혼 후에도 쉽게 행동하지 않기 때문에 유혹을 쉽게 뿌리칠 수 있습니다.

더 나은 관계를 위해 대화를 해보라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원치 않는 관계를 정리해보는 것, 성관계가 아닌 두 사람 사이에 중요한 대화와 배려가 필요한 시기라는 것을 여자 친구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며 한 단계 성숙해진 마음을 품게 된 것이죠. 그에 비해 K군은 여전히 90% 자신의 성적 욕구를 제어하지 못하는 것에 머물러 있습니다. 여자 친구는 성적 욕구를 해결하는 대상이 아닙니다. 여자 친구가 응해주지 않아서 성매매까지 하고 싶다는 것은 성숙하지 못한 핑계입니다. 남성도 본능적인 욕구를 통제하기 위해서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뇌의 초점을 다른 영역으로 옮기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성관계를 하고 싶고 현재 거절당하고 있다’는 문제에서 ‘내가 정말 그녀를 사랑한다면 지금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에 대한 통찰이 필요한 때입니다.
이것은 결혼 후에도 중요한 문제인데, 여자가 아이를 가지고 낳을 때까지 남성은 어느 정도 금욕해야 하는 시기가 있습니다. 그런데 자기 통제가 안 되는 남성이라면 한눈을 팔거나, 성매매를 꿈꾸는 파렴치한 아버지가 될 가능성도 있죠. 이런 시기 동안 자율적으로 마음의 근육을 조절하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절제력을 키우기 위해 운동을 해보라
욕구를 절제하는 기술 중 효과 있는 방법은 운동입니다. 매일 한 시간 이상 땀 흘리면서 운동할 때 몸과 마음이 상쾌해지고, 자제력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20대를 어떻게 가치 있게 보낼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계도도 그려보세요. 지금부터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사랑은 마라톤 코스와 같아요. 처음에는 천천히 달리기 시작하여 평지가 보이죠. 중간지점을 지날 때 언덕도 올라가야 하고 도저히 넘지 못할 것 같은 사점도 있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빠르게 달리면 중간에 포기하

 
 
게 되죠. 지금부터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사랑을 배워보세요. 사랑을 위해 준비도 필요하고 공부도 해야 합니다.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법을 배우고 소통해야 합니다.
만약 응하지 않았던 그녀에 대해 불만을 내비친다면 그녀는 떠나갈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있는 그대로의 그녀를 이해하려는 단 한 번의 배려도 없는 것과 같으니까요. 휴대전화기를 사도 사용설명서를 읽고 작동법을 배워야 하는데 사랑을 위해서는 당연히 잘될 거라는 잘못된 믿음만 가지고 있는 건 아닌지요? 나의 이성 교제에 관한 원칙 없는 관념이 사랑을 잃어버리게 할 수 있습니다. K군은 이제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을 배우고 진정한 사랑을 하는 멋진 남자가 될 수 있습니다. 진심으로 그녀를 존중하고 성적관계를 강요하지 않고 그녀 앞에 설 수 있다면, 그녀도 K군의 진심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최미희
사단법인 푸른아우성 전문강사 및 책임상담원.
성, 부부상담, 자살 방지를 위한 마인드 컨트롤 등을 교육하고 있다.
작년 한 해만 100여 곳에서 강의를 했을 만큼 활발히 활동 중이다.

좀 더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로 연락주세요. 
(무료상담 010-5033-9811,
meehee9811@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