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산국제업무지구개발 조감도(출처=드림허브)
▲ 용산국제업무지구개발 조감도(출처=드림허브)

건국 이래 최대 개발사업으로 총 사업비만 31조원에 달했던 서울 용산 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이하 용산개발)이 결국 6년만에 청산절차를 밟게됐다. 이로써 30개 출자사들의 투자금 등 1조6000여억원을 날리게 됐다. 개발지역 내 서부이촌동 주민들도 손해배상 소송을 준비 중이다.

코레일은 8일 이사회를 열고 13명 이사 전원의 찬성으로 용산개발 사업 시행사인 드림허브와 맺은 사업협약과 토지매매계약을 해제키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코레일은 이르면 9일 드림허브로부터 미리 받은 용산 철도정비창 부지값 중 일부(5400여억원)를 돌려주는 방법으로 토지 매매 계약을 해제해 청산 절차에 돌입할 계획이다. 코레일이 땅값을 반납하고, 용산 철도정비창 부지를 되찾으면 용산사업은 청산절차에 들어간다. 지난달 금융이자를 내지 못해 이미 디폴트 상태에 빠진 드림허브가 개발부지를 내놓으면 법정관리와 같은 회생절차도 불가능하다.

장진복 코레일 홍보실장은 "용산개발 무산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해 철도 운송사업에 차질을 빚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사업 청산과 함께 코레일과 민간 출자사들은 자본금 1조원을 모두 날리게 됐다. 금융권으로부터 조달한 3조원 규모의 투자금에 대해서는 코레일과 출자사들의 책임을 묻는 대규모 소송전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