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차원에서 이르면 내년부터 교통사고, 학교폭력, 성폭력 등 범죄·사고 다발지역을 지도에 표기하는 '국민생활안전지도' 제작이 추진되고 전국으로 확대된다.

5일 안전행정부는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첫 업무보고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담은 '안전한 사회, 유능한 정부, 성숙한 자치'의 3대 정책목표를 제시했다.

안행부는 우선 이달중 안전실태 전반에 대한 총체적인 원인 진단과 대책을 담은 '국민안전 종합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안행부 장관을 의장으로 하는 '안전정책조정회의'를 신설해 관계부처간 이견 조정 등의 기능을 정례적으로 수행,안전분야의 협업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범정부적인 '4대악 근절 종합대책도'도 수립·추진키로 했다. 4대악별로 '감축목표 관리제'를 도입해 안전정책조정회의에서 매월 추진 실적을 점검하고 향후 5년간 약 2만명의 경찰 인력을 증권하는 등 치안력을 대폭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국민의 입장에서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국민이 직접 참여해 생활안전 위해요소와 개선과제를 발굴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국민생활안전지도 제작을 위한 시범지역을 선정한 후 지도 제작, 성과 분석 등을 거쳐 대상지역을 확대해 가기로 했다.

사고 피해현황 등 각종 안전관련 정보를 종합해 유형별·지역별로 지수화한 '안전지수'도 올해 지표 개발을 거쳐 내년부터 국민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