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을 선택할 때 가격을 가장 먼저 고려할 것이라는 일반적인 예상과 달리 적립금이나 마일리지가 주요 선택 기준이 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인터넷시장조사기관인 닐슨코리안클릭은 “종합쇼핑몰 구매자 1339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몰 선호 요인을 분석한 결과 응답자의 47.3%(복수응답)가 가장 중요한 선택 기준으로 적립금·마일리지를 꼽았다”고 3일 밝혔다.

이 조사에서는 '주로 이용하는 매장의 온라인몰'을 선호한다는 응답이 36.5%로 뒤를 이었으며 '쇼핑몰의 사용성(편리함)'과 '쇼핑몰의 신뢰도'라는 답은 각각 33.4%, 31.6%를 차지했다. 반면 저렴한 가격을 꼽은 응답자는 30.2%로 5번째 순위에 그쳤다.

닐슨코리안클릭은 “쇼핑몰 사업자들이 이런 소비자 심리를 파악해 할인율을 높여 이벤트 효과를 상승시키고 대신 1인 평균 구매금액을 극대화해 손실 수익을 보전하는 전략을 병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닐슨코리안클릭은 또 소비자들이 마일리지와 적립금 위주로 구매를 결정하는 원인을 ‘구조화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했다. ‘구조화 효과’란 사람의 판단이 개별적인 정보가 아니라 배치·강조·축약 등 표현법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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