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지난 26일 최근 일본 정부가 밝힌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검정결과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이번 조치의 철회를 요청하는 항의서한을 일본 문부과학성 대신에게 전달하도록 우리 외교부에 요청했다고 27일 밝혔다.

계속되는 일본의 역사왜곡 교과서와 관련해 이전에도 2004년, 2005년, 2007년, 2008년, 2011년 등 수차례에 걸쳐 강력한 항의와 시정을 촉구해오고 있다.

그럼에도 이번 고등학교 검정결과 3종(일본사A, 일본사B, 세계사B) 교과서에 독도 관련 기술과 지도 표기를 새롭게 넣어 독도에 관한 기술을 확대했다.

특히 역사 교과서는 현행본 교과서와 비슷하게 '조선인 여성 중에는 종군위안부가 되는 것을 강요당한 사람도 있었다'라고 기술하는 등 종군위안부 문제에 대해 일본군이나 일본 정부의 관여 사실을 분명히 밝히지 않는 내용 등을 포함하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일본 사회과 교과서에 독도 기술이 확대되고 가해자로서 역사인식이 희박한 일본 정부의 입장이 교과서 기술에 반영됐다”며 “이는 일본 정부가 지난 1982년 교과서를 집필, 기술시 이웃나라들과 사이에 발생한 사건을 다룰 경우 국제적 이해와 협조를 배려해야 한다는 이른바 '근린제국조항' 규정을 스스로 어긴 것”이라고 강조했다.

교육부는 양국의 신뢰형성과 우호증진을 위해 향후 일본 교과서에 독도 및 한국 관련 기술이 왜곡되지 않도록 일본 정부의 성의있는 조치를 강력히 요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