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카카오 BI 변경 전과 후, 변경후 CI
▲ (왼쪽부터) 카카오 BI 변경 전과 후, 변경후 CI

2일 카카오 관계자는 “처음에는 메신저 서비스만 했지만 이제 게임, 쇼핑몰 등 여러 서비스를 하기 때문에 브랜드 로고와 심볼을 변경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카카오톡이 단순히 말만 오가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여러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거듭난 데 따른 수순인 셈이다.

지난달 카카오는 월 기준 첫 흑자를 기록했다. 지난 2010년 3월 카카오톡을 선보인 지 2년 7개월 만이다. 구체적인 흑자 규모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수억 원 수준의 소폭 흑자를 냈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추정이다. 여기에는 ‘애니팡’으로 대변되는 게임 서비스 ‘카카오톡 게임하기’와 사용자가 직접 관심 브랜드의 소식을 선별해 받아보는 마케팅 채널 ‘플러스친구’의 급성장이 한 몫 했다.

애니팡, 캔디팡, 아이러브커피, 드래곤플라이트 등 카카오톡을 통해 사용자 저변을 넓힌 게임들은 실제 억단위의 일매출을 올리고 있다. 특히 이용자들 사이에서 ‘드플’이라는 줄임말로 불리며 폭발적 인기를 얻고 있는 드래곤플라이트는 일매출이 두 자릿수를 상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플러스친구도 서비스 개시 1년여만에 파트너수 260여개, 친구등록건수 6천7백만건, 순이용자수 1천5백만명을 넘어섰다. 지난 9월 론칭한 패션 쇼핑몰 ‘카카오스타일’ 역시 한달 만에 손익분기점을 돌파했다.

카카오 소식에 정통한 업계 관계자는 “카카오가 사용자 위치를 기반으로 오프라인 영업력을 키우는 롱테일 비즈니스도 구상 중인 것으로 안다”며 “내년 초 본격적인 글로벌 진출을 앞둔 카카오가 카카오톡으로 모바일 시장의 외연과 생태계 파이를 어떻게 키울지 업계 관심이 쏠려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