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육아휴직ㆍ출산휴가 등 일ㆍ가정 양립제도 강화 추세로 인해 국내 기업 10곳중 7곳은 기업경영에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8일 대ㆍ중소기업 308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최근 강화되고 있는 일ㆍ가정 양립제도가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응답기업의 72.4%가 '부담된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기업 규모별로는 대기업의 70.5%, 중소기업의 74.2%가 일ㆍ가정 양립제도 강화에 부담을 느낀다고 답했다. 일ㆍ가정 양립제도 중 육아휴직(73.1%)이 부담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이어 가족돌봄휴직(69.8%), 육아기 근로시간단축(58.1%), 산전후휴가(53.9%) 등의 순이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육아휴직은 1년, 가족돌봄휴직은 3개월간 휴직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 대체인력을 구하기 어렵고 인력을 구하더라도 숙련도가 낮아 인력운용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국회에 제출돼 있는 관련 법안에 대해서도 대다수 기업들이 부담스러워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은 물론 남성에게도 의무적으로 1개월 이상 육아휴직을 쓰도록 한 법안에 대해서는 응답 기업의 88.6%가 '부담된다'고 답했고 배우자 출산시 남편에게 30일의 육아휴직 허용을 의무화한 법안은 84.7%, 육아휴직 가능연령을 만 6세에서 만 8세 이하로 상향조정한 법안은 74.4%가 '부담된다'고 밝혔다.

일ㆍ가정 양립제도 강화에 따른 부작용으로는 인력부족 심화(41.9%)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여성근로자 고용 기피(22.4%), 대체인력 채용 등 인건비 증가(17.2%), 인사관리의 어려움(10.7%) 등이 뒤를 이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대내외 경제여건이 어려운 상황에서 일ㆍ가정 양립 제도만을 내세워 너무 갑작스럽게 규제를 강화할 경우 기업경영에 큰 부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