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에서 선보인 기후동행카드가 지난 27일 첫 사용을 시작했다.

이날 약 7만 1천명이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해서 버스와 지하철, 따릉이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23일부터 27일 까지 집계된 판매량은 모바일 69,900장, 실물카드 122,047장인 것으로 조사됐다.

(출처=서울시)
(출처=서울시)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지역 지하철과 서울시 면허 시내, 마을, 심야버스와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따릉이 이용 서비스 포함은 6만 5천원, 미포함은 6만2천원으로 구입할 수 있다.

구입방법은 모바일과 실물카드 두 종류이고 모바일은 안드로이드폰 이용자만 가능하다. 실물카드는 1월 23일(화)부터 서울교통공사에서 운영하는 1호선 서울역에서 청량리역 구간, 서울지역 2호선에서 8호선까지 역사 고객안전실에서 현금 3천원에 구매한 후 역사 내 충전단말기에서 현금 충전하면 된다. 구체적인 판매ㆍ충전소 위치는 서울시 홈페이지를 통해 부터 확인할 수 있다.

따릉이 이용이 포함된 6만 5천원권을 구입한 경우에는 휴대전화 기종에 관계없이 ‘티머니GO’앱에서 기후동행카드의 번호 16자리를 입력 후 1시간 이용권을 30일간 무제한 사용할 수 있다. 단, 실물카드 이용자는 카드 뒷면 좌측 상단의 큐알코드로 접속해 ‘기후동행카드’ 회원가입을 미리 해야한다.

서울시는 실물카드 인기에 예비로 준비해 둔 물량을 긴급 투입하여 오프라인 판매 수급을 조정하고 있으나 일부 유동 인구가 많은 역사와 편의점에서는 판매가 조기 매진 될 수 있으므로 방문 전 역사 고객 안전실이나 편의점에 사전 확인 할 것을 당부했다.

현재는 서울시 대중교통 및 따릉이에서만 이용이 가능하나 서울 인근 경기지역까지 이용범위 확대를 요구하는 민원이 접수되어 향후 사용범위 확대 등 서비스를 개선해 시민 편의성을 강화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