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상청)
(사진=기상청)

9일 오전 9시에 서울, 인천, 경기도에 대설주의보가 발효됐다.

기상청은 수도권역에 15cm 안팎의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하고 오후에는 전국적으로 눈 또는 비가 내릴 것으로 전했다.

우리나라 대기권을 차지하고 있던 찬 공기와 이동성고기압 가장자리를 타고 부는 따뜻한 남서풍이 충돌하면서 기압골 전면이 수도권을 비롯한 중부지방에 위치하게 되면서 눈이 오겠다.

9일 오후부터 10일 새벽까지는 충청 이남으로 저기압이 지나가면서 저기압 북동쪽을 중신으로 눈이나 비가 내리겠다.

또한 기상청에 따르면 이번 강수는 중부내륙에서 대부분 눈으로 내리는 곳이 많겠고, 중부서해안과 남부지방은 고도에 따라 1도 내외의 기온 차이로도 강수 형태(비 또는 눈)가 달라질 수 있으며, 높은 고도에서는 기온이 낮아 눈이 쌓이는 곳이 있어, 같은 시, 군 내에서도 적설의 차이가 클 가능성이 있어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해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한편 수도권에는 출퇴근 시간에 대설이 예상되므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이에 행안부는 대설특보가 발표됨에 따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단계를 가동하고 대설 위기경보 수준을 ‘주의’로 상향했다.

10일까지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도로제설작업과 골목길, 교량, 공원 등에 비치된 제설함을 수시로 보충해 안전사고 예방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