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모 7.6의 강진이 발생한 일본 이시키와현 (사진=기상청)
규모 7.6의 강진이 발생한 일본 이시키와현 (사진=기상청)

지난 1일 일본 혼슈 중부 이시키와현 노토 반도에서 규모 7.6의 강진이 발생했다.

지진 발생으로 사망자 13명, 부상자는 수십 명으로 확인됐다. 이시카와현에서는 가옥이 무너졌다는 신고가 잇따랐고, 각지에서 화재가 발생해 인명 피해가 추가로 파악될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이시카와현과 접한 도야마현에서는 중상자 3명을 포함해 18명이 다쳤고, 니가타현과 후쿠이현에서도 각각 부상자 20명과 6명이 발생했다.

노토 반도에서는 1일 강진 이후 이날 오전 6시까지 진도 2 이상의 지진이 129회 관측됐다고 NHK는 전했다. 이날 오전 4시 42분과 7시 13분에도 대부분의 사람이 놀라는 수준인 진도 4의 흔들림이 발생했다.

철도회사인 JR동일본은 이날 오전 고속열차 신칸센의 설비 점검을 위해 나가노역과 가나자와역을 잇는 구간, 에치고유자와역과 니가타역 사이 구간 운행을 중단하기로 했다. 노토공항은 항공편 운항을 중지했다. 활주로 곳곳에서 길이 10m가 넘는 금이 확인되면서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날 오전 총리관저에서 비상재해대책본부 회의를 열어 피해 상황을 확인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지진으로 발생한 쓰나미가 한반도 동해안까지 도달한 것으로 관측됐다. 기상청에 따르면 강원도 동해 묵호에서 최고높이 67cm 지진해일이 발생했고 이후 24시간 이상 지속 가능성이 있으므로 국민들에게 안전을 위해 추가정보 확인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