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올해도 시민들과 함께 한 해를 마무리하고 힘찬 새해를 맞이 하기 위해 12월 31일(일) 제야의 종 타종행사를 개최할 계획이며, 이날 안전한 행사 관람과 늦은 시각 귀가하는 시민들의 교통편의 제공을 위해 다양한 교통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올해 제야의 종 행사는 12월 31일(일) 23시부터 다음날인 1월 1일(월) 01시까지 보신각부터 세종대로사거리 일대까지 행사구간을 확대 개최한다.

단계별 통제 계획(사진=서울시 문화재정책과)
단계별 통제 계획(사진=서울시 문화재정책과)

평소 휴일 지하철은 자정에 종착역에 열차가 도착하도록 운행하고 있으나, 12월 31일(일)은 다음날 새벽 2시까지 연장 운행하고, 서울 지하철 1~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합쳐 총 173회 추가 운행한다.

막차 시간은 호선별 행선지별로 다르고, 특히 경기·인천행 열차는 대부분 자정 전에 운행이 종료되니 이용 사전에 반드시 역사 안내문, 또타앱 등으로 막차 출발시간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시내버스도 막차 시간을 연장하여 운행하나 예년과 달리 도로 통제시간이 1월 1일 07시까지 지속되는 상황을 감안하여, 임시 우회 경로 상에 행사장과 가까운 정류소가 있는 38개 노선만 연장 운행하기로 했다.

이에 통제구간을 경유하는 92개 버스 노선들이 임시 우회됨에 따라, 막차 연장 운행하는 38개 노선도 을지로입구역, 종로3가역, 안국역 등 인근 정류소에서 마지막 차량을 다음날 02시경 출발토록 할 계획이다.

한편 서울교통공사는 인파 밀집에 따른 안전사고에 대비해 행사장 주변 8개 역사에 평소보다 많은 직원을 현장 배치 하고 지하철 승강장 안전문, 승강기, 에스컬레이터 오작동 관리와 계단 내 질서 유지, 시민 안내 등을 담당한다.

통제구간과 임시 변경되는 대중교통 정보는 서울교통정보센터 토피스 (TOPIS) 누리집(http://topis.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고 전화 문의는 ☎120다산콜센터로 하면 된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2024년 갑진년을 맞이하기 위해 심야시간에 많은 시민들의 안전하게 행사를 관람할 수 있도록 심야 대중교통 증편 등 시민 편의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시민분들도 이용하려는 지하철역과 버스 정류소의 운행 정보를 확인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