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최지 선정 투표 직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한덕수 국무총리 (사진 동영상 캡쳐)
개최지 선정 투표 직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한덕수 국무총리 (사진 동영상 캡쳐)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개최지가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로 확정됐다.

부산은 28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의 '팔레 데 콩그레 디시'에서 열린 국제박람회기구(BIE) 제173차 총회 투표에서 총 165표 중 29표를 받는데 그쳤다. 리야드는 투표 회원국 중 3분의 2(110표) 이상인 119표를 획득해 결선 투표 없이 개최지로 결정됐다.

개최지 선정 과정에서 민관이 '원팀'으로 합심해 총력을 기울였고 국민적 응원이 뒤따랐지만 막대한 자금력을 동원해 표심을 산 사우디 '오일머니'의 벽을 끝내 넘지는 못했다. 그러나 유치 추진 과정에서 전 세계를 돌며 한국을 알리고 산업·도시 역량을 소개한 건 소기의 성과라는 평가도 나왔다.

재계 관계자에 따르면 "여러 차례 국제대회를 통해 보여준 국민적 역량을 다시 한번 모을 좋은 기회였는데 유치가 좌절된 데 대해 아쉽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엑스포가 어려운 글로벌 경영 환경 속에서 국가적 재도약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했던 만큼 재계의 일원으로서 아쉬움이 크다"고 밝혔다.

박형준 부산 시장은 이날 2035년 엑스포 유치에 다시 한번 도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아쉬운 결말을 드리게 돼 송구하다’며 ‘부산은 전 세계로부터 뛰어난 역량과 경쟁력, 풍부한 잠재력과 가능성을 인정받았다’면서 2035년 엑스포 유치에 도전할 것을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