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은 누적된 전기요금 인상요인의 일부를 반영하고, 효율적 에너지소비를 유도하기 위한 전기요금 조정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 따르면, 국제 연료가격 폭등 등의 영향으로 한전의 2021~2023년 상반기 누적적자는 약 47조원, 2023년 상반기 부채는 약 201조원에 달해 재무부담이 가중되는 등 전기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또한 낮은 요금수준으로 인한 에너지 다소비·저효율 구조의 개선과 동계 안정적 전력수급을 위해서도 요금조정을 통한 가격신호 기능 회복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사진 한국전력 홈페이지
사진 한국전력 홈페이지

한편 한전은 이번 전기요금 조정은 원가 상승요인을 반영하되, 물가, 서민경제 부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전하면서 우선, 고물가·고금리 장기화와 경기침체로 인해 일반 가구, 자영업자 등 서민경제의 부담이 특히 큰 상황이므로, 이들에 대해서는 인상속도 조절을 위해 이번은 요금을 동결하고, 향후 국제 연료가격, 환율 추이 등을 살펴가며 요금조정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산업용 고객(약 44만호) 중에서도 중소기업이 주로 사용하는 산업용(갑)(약 40만호)은 동결하고, 대용량 고객인 산업용(을)에 대해서는 2023년 11월 9일부터 전력량요금을 평균 10.6원/kWh 인상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시설규모 등에 따라 요금부담 여력을 고려해 전압별 세부인상폭을 차등했으며, 이에 따라 산업용(을) 고압A는 6.7원/kWh 인상, 그 외 산업용(을) 고압B·C는 13.5원/kWh 인상했다.

한편 업계는 전기요금 인상 필요성에는 공감하면서도 경영상 불확실성이 큰 현재 상황에서 또 비용이 늘어나는 게 부담스럽다는 입장이다. 국내 기업 중 전력사용량이 가장 많은 삼성전자의 경우 이번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에 따라 연간 약 3000억원을 더 부담하게 될 것으로 추정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