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서울시
출처=서울시

서울시자원봉사센터와 서울시미래한강본부가 지난 6일 자원순환의날을 맞아 반포한강공원에서 노플라스틱 한강 공동행동의 날 ‘모두모아 페스티벌’을 진행했다.

노플라스틱 한강’은 서울을 가로지르는 한강의 수질, 환경, 생태보전을 위해 두 기관이 함께 하는 연중 캠페인으로, 서울시민이 한강공원 내 손길 닿는 곳에 쓰레기를 줍고, 줄이는 활동에 참여하면서 환경에 대한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실천 활동이다.

23년 8월 현재까지 11,963명이 시민실천 공동행동에 참여했으며, ‘쓰레기를 줍고 줄이는 줍깅’, ‘빗물받이를 찾고 바꾸는 점검’ 활동 등 서울전역에서 607회에 달하는 ‘노플라스틱 한강’ 캠페인이 진행됐다.

한편, 이날 「모두모아 페스티벌」에는 기업, 공공기관, 단체 등에서 시민 500명이 참여해 줍깅과 더불어 친환경 퀴즈, 올바른 분리배출 등 미션을 수행하며 ‘35챌린지’ 실천을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

이번 활동에서 시민들은 목표한 실천걸음 350만보를 달성해 겨울철 추위에 대비한 생필품을 어려운 이웃에게 후원할 수 있게 됐으며, 약 287kg의 탄소를 저감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송창훈 센터장은 “환경에 대한 서울시민의 관심과 인식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것을 현장에서 많이 체감한다.”면서, “이번 활동을 계기로 탄소중립과 생태환경을 보전하는 이런 활동이 자원봉사문화로서 정착되고 확산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노플라스틱 한강’ 시민실천 캠페인과 관련해 문의사항이 있거나 함께하기를 희망하는 시민, 단체, 기업은 서울시자원봉사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