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착용‧국민 의료비 지원 일부 현행 유지
백신‧치료제 계속 무상 공급

정부가 오는 31일부터 코로나19의 감염병 등급을 2급에서 4급으로 하향 조정한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23일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서 "의료계와 지자체의 준비기간을 고려해 코로나19의 감염병 등급 4급 전환 시점은 오는 8월 31일 자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지 청장은 건강한 분들에게는 코로나19가 인플루엔자(독감) 수준으로 위험도가 감소했고 의료대응역량도 충분히 확보되어 있다며 감염병 등급을 2급에서 4급으로 조정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일일 확진자 신고 집계도 중단된다. 지 청장은 "일일 확진자 수 집계와 관리보다는 고위험군 보호 중심으로 목표를 전환할 시점"이라며 "일반 의료체계 내에서 (코로나19를) 관리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는 지영미 질병관리청장. 사진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는 지영미 질병관리청장. 사진 질병관리청

한편 527개 감시기관을 통한 코로나19 양성자 감시와 하수 기반 감시 운영은 지속될 것이며 기존에 운영중인 400여개의 호흡기 감염병 통합 표본감시체계를 고도화 하는 등 다층 감시체계를 운영하여 주간 단위로 코로나19 발생 추이와 변이를 면밀히 모니터링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마스크 착용은 현행대로 유지하고 고령자, 면역저하자와 같은 고위험군은 여전히 관리가 필요해 병원급 의료기관과 입소형 감염취약시설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는 당분간 유지된다. 코로나19 증상이 있는 경우 신속하게 진단과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국민 의료비 지원도 일부 유지한다.

방대본은 60세 이상 연령군 등 고위험군의 신속항원검사비 일부를 건강보험에서 한시적으로 지원하고, 고위험군과 감염취약시설의 무료 PCR 검사를 위해 선별진료소 운영도 당분간 유지할 계획이다.

중증 환자의 입원치료비도 연말까지 일부 지원한다. 백신과 치료제도 지금처럼 무상으로 공급한다.

지 청장은 “4급 전환에 따라 방역・의료대응 조치가 일부 조정되지만 위기단계는 ‘경계’ 상태를 유지하고, 중수본과 방대본을 중심으로 계속해서 방역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며 “겨울철 유행에 대비해 먹는 치료제를 추가로 확보하는 한편, 담당약국도 확대하여 접근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