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년간 트위터를 상징했던 파랑새가 사라진다.

24일(현지시간) 트위터는 공식 계정 @twitter의 이름과 사진을 새로운 로고 X로 바꿨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겸 트위터 최고기술책임자(CTO)가 트위터 로고 변경을 예고한 지 하루 만이다. 린다 야카리노 신임 트위터 최고경영자(CEO)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X가 왔다"며 새 로고 홍보전에 나섰다.

일론 머스크가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X'로고
일론 머스크가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X'로고

트위터는 2006년 설립 이후 파랑새를 로고로 사용해 왔다. 문양이 몇 차례 바뀌긴 했지만 2012년부터 현재의 로고가 트위터의 상징으로 통했다. 트위터라는 이름도 '새가 지저귄다'라는 뜻의 영어 단어 트윗(tweet)에서 따온 것이다.

하지만 머스크는 트위터를 지난해 인수한 이후 줄곧 로고 변경을 예고해왔다. 머스크는 트위터를 소셜미디어 한계를 넘어 금융, 이커머스를 결합한 슈퍼 앱으로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머스크가 모델로 삼은 것은 중국 텐센트의 ‘위챗’이다. 머스크는 과거 “위챗을 존경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 일환으로 트위터는 올해 초 회사명을 ‘X’로 변경했고, 그동안 트위터 브랜드는 유지했으나, 이번에 로고를 바꾸면서 변화를 모색했다.

반면 SNS의 주 이용자 층인 10대는 텍스트 기반 보다는 동영상을 더 선호하고 틱톡 같은 1분 이내의 동영상 숏폼 어플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트위터는 광고 수입이 반토막 나 재정난을 겪고 있다. 또 머스크는 트위터 인수 후 비용 절감을 위해 직원 절반 이상을 해고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