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현장인력 양성을 위한 반도체아카데미(이하 아카데미)가 26일 오전 판교 한국반도체산업협회에서 입교식을 개최한다.

반도체아카데미 홈페이지
반도체아카데미 홈페이지

아카데미는 반도체산업의 인력 부족 해소를 위해 산업계 수요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해 현장 맞춤형 인력을 신속하게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 지난해 7월 '반도체 초강대국 달성 전략' 발표 후 작년 12월 1일 출범했다. 아카데미는 향후 5년간 3천600명 이상의 현장 맞춤형 인력을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카데미는 특히 현장형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재직자와 예비취업자를 대상으로 실습 중심의 분야·수준별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인재 정보를 확보하고 채용 연계까지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아카데미는 지난 4월 27일 온라인 교육과정을 개시한 이후 현재까지 누적 600명이 동 과정을 수강 중이다. 이번 입교식은 ▲파운드리형 반도체 디자인 전문가 과정 ▲차세대반도체 장비설계 전문가 과정 등 오프라인 심화 3개 과정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심화과정은 10주 동안 교육을 진행하며, 교육생 모집 시 최고 11: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이용필 산업부 국장은 "반도체 기술의 초격차는 우수 인재에 달렸다"며 "아카데미의 발전을 위해 기업과 대학 등 다양한 주체들 사이 긴밀한 협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