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박진 외교부 장관은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강제징용 대법원 판결 관련 정부입장'을 발표했다.

이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한국측이 구 조선반도 노동자 문제에 대한 조치를 발표한 것을 이미 보고 받았다”며 “역사 인식에 관해선 역대 내각의 입장을 전체적으로 계승해 왔고, 앞으로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월 뮌헨안보회의에 참석한 박진 외교부 장관과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대신(출처=외교부)
지난 2월 뮌헨안보회의에 참석한 박진 외교부 장관과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대신(출처=외교부)

기시다 총리의 답변은 식민 지배에 대한 반성과 사죄를 담은 1998년의 ‘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 등을 계승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풀이됐다. 다만 기시다 총리는 총리가 ‘반성과 사과’의 뜻을 직접 전해선 안 된다는 사토 의원 질문에 “양국 외교당국 간 조율이 이뤄지고 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도 이날 “한국 정부에 감사하다”며 “앞으로 한일 간 정치, 문화, 경제적 관계가 심화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하야시 외무상은 또 "일본 정부는 현재 전략 환경에 비춰 안보 측면을 포함해 한일과 한미일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 정부가 일본 측에 '성의 있는 호응'을 요구한 데 대해선 한일 공동선언을 포함해 역사 인식에 관한 역대 내각의 입장을 전체적으로 계승하고 있다고 확인한다"고 말했다.

과거 일본의 식민지 지배와 침략 전쟁에 대한 포괄적인 사과가 담긴 1998년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과 1995년에 발표된 '무라야마 담화' 등을 계승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한편 한국 정부가 요구한 일본기업의 자발적 기여에 관해서는 "정부로서는 민간기업의 자발적 기부활동에 대해 특단의 입장을 취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