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현대카드와 손잡고 ‘애플페이’를 한국시장에 출시한다.

지난 8일 현대카드는 ‘애플페이’ 국내 출시를 공식 발표했다. 구체적인 시기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다음달 초로 예상하고 있다.

이로써 국내 아이폰 이용자들도 애플페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으며, 사실상 삼성페이 독점 체제였던 휴대전화 단말기를 활용한 결제 서비스도 다시 경쟁 구도로 들어가게 됐다.

다만 삼성페이는 비접촉 마그네틱보안전송(MST) 방식으로 결제하기 때문에 기존 카드 단말기로도 사용이 가능했다. 하지만 애플페이는 비접촉 결제방식(EMV) 기술을 적용한 근거리무선통신(NFC)단말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보급률이 낮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미지ⓒ애플 홈페이지
이미지ⓒ애플 홈페이지

하지만 업계에서는 신기술인 NFC방식이 보급화된다면 결제업계 차원의 큰 변화가 예상되며 단순 카드사 간 순위변동이 아니라 빅테크 영역까지 영향이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NFC는 MST보다 통상 전송 속도가 빠르고 암호화기술로 보안이 더 철저하다는 장점이 있다. 삼성페이처럼 카드단말기에 일정 시간 접촉해있거나 QR결제처럼 사진을 찍는 과정이 필요 없이 '스치듯' 결제가 가능하다.

단말기 보급 문제가 있지만 이미 NFC가 세계적인 표준으로 자리 잡은 데다 현대카드에 이어 점차 다른 카드사들까지 참전하면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보급될 가능성도 있다.

금융위원회는 관련 법령 등을 고려해 애플페이의 국내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발표하면서 소비자 보호책임을 강화하는 내용을 약관상에 반영하도록 권고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