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투머로우

상단여백
HOME 인성up Mind 칼럼
오늘의 나, 어디에서부터 시작되었나?
박천웅 | 승인 2022.11.24 12:39

우리가 가진 습관들은 하늘에서 뚝 떨어져 생겨난 게 아니다. 어떤 상황이 계속되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응대하다보니 만들어진 것들 대부분이다. 그래서 무의식 속에서 몸이 먼저 반응하기도 하고, 경험이 축적된 뇌에서 먼저 인지하기도 한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긴장 상황이라고 해서 동일한 행동 반응을 보이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습관이나 태도가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우리가 무의식 중에 하는 행동의 이유를 살펴보면, 살아오면서 겪은 일 중 사소한 이유부터 큼직한 일까지 다 들여다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필자도 지난 날을 돌아보며, 현재의 내 모습이 만들어지기까지 무의식중에 하는 몇 가지 습관들 중에 도움이 되는 것들을 살펴보았다.

포기하지 않는 습관

필자에게는 쉽게 포기하지 않는 습관이 있는데, 이 습관은 현재의 내가 이 자리에 오르기까지 매우 많은 도움을 주었다. 언제부터 이런 습관이 만들어졌는지 생각하며 기억을 더듬어보니, 필자의 학창시절 신문 배달 아르바이트를 했을 당시가 떠올랐다. 과거에는 신문이 우리나라의 사회를 접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었다. 집집마다 제 시간에 맞춰 신문을 배달하는 업무는 굉장히 중요했기에, 나의 개인적인 사유로 신문 배달을 쉴 수가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날씨가 얄궂어도 신문을 제대로 배달해야 했고, 비가 오는 날엔 신문이 빗물에 젖지 않은 채로 배달할 수 있도록 고민하며 아르바이트를 했었다. 그때부터 환경이 열악하더라도 쉽게 포기하지 않고, 무슨 일이든 제대로 마무리를 짓는 습관이 생겼다.

그래픽 Freepik

기록하는 습관

필자는 학창시절부터 꾸준히 일기를 쓰는 습관이 있다. 그리고 그 습관은 사회에 나와서 메모를 하는 습관으로 이어졌다. 메모를 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필자는 굉장히 중요한 덕목이라고 생각한다. 메모한 것들을 다시 읽다 보면, 필요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것은 물론 메모 당시에는 보이지 않았던 것들을 생각할 수 있어서 통찰력을 기를 수 있고, 깊게 생각하다보면 뜻하지 않게 지혜를 얻을 수 있다. 메모하는 습관은 단순히 기록한다는 의미를 넘어 사고력을 증진시켜 주었기에, 필자의 삶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필자는 어려서부터 이런 습관들을 가졌던 것에 늘 감사한다.

어제보다 나아지려는 습관

어제보다 발전한 내가 되려는 습관은 언제부터 생겼는지 되돌아보면, ‘군대’ 시절을 빼놓을 수 없다. 필자는 제대 후에도 바로 취업을 하겠다는 목표가 있었기에, 군대에 있을 때 다른 것들은 포기하고 공부에만 몰두하였다. 개인적인 시간이 주어졌어도 나에게 필요한 공부를 찾아서 했고, 그 결과 삼성그룹에 입사하게 되었다. 회사에서 처음 배정받은 부서는 필자가 원했던 바와는 조금 달랐다. 첫 근무지는 연구실이었는데, 처음 접해보는 업무였기에 지식이 턱없이 부족했다. 하지만 모자란대로 있다가는 회사에 불필요한 사람이 될 것 같아 밤낮 가리지 않고 공부했다.

퇴근 후에도 필요한 부분을 배우기 위해 이곳 저곳을 다니며 공부했다. 어제보다 조금이나마 성장한 사람이 되기 위한 발걸음이었다. 이 과정을 지속하다보니 어느새 업무 능력도 인정받고, 나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도 생겼다. 이처럼 어제보다 나아지려고 시작한 공부하는 습관은 지금도 현재진행형이다.

회사에서 어제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공부를 했다면, 현재는 세상의 흐름을 보는 눈을 갖기 위해 공부 중이다. 세상을 보는 눈은 현재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지금 무엇을 어떻게 바꿔야 할 것인지 살펴보고, 관심을 두는 것으로 바뀌게 되었다.

우리에겐 살아가면서 배워야 할 중요한 덕목들이 있다. 함께 살아가는 사회에서 필요한 도덕적인 규율 외에도 긍정적인 사고, 끈기, 포용력 등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때론 이런 기질을 타고난 사람들도 있겠지만, 보통은 살아온 과정 속에서 만들어지고 단련되는 것들이 꽤 많다. 그 시간 동안 내 삶에 도움이 되는 습관들을 하나씩 길러 본다면 분명 어제보다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 있을 것이다. 즉, 젊어서 어려운 환경에서 만들어 온 습관들이 미래의 나의 모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겠다.

글쓴이 박천웅

국내 1위의 취업지원 및 채용대행 기업 스탭스(주) 대표이사. 한국장학재단 100인 멘토로 선정되어 대상을 수상했으며, (사)한국진로취업 서비스협회 회장직도 맡고 있다. 대기업 근무 및 기업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대학생들에게 학업과 취업에 대해 실질적인 조언을 하는 멘토이다.

박천웅  info@dailytw.kr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천웅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