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8일부터 약 한달간 공고, 2.1일 온라인 사업설명회 개최
SW중심대학은 중소대학 특화트랙 신설, 지원기간 확대 등 9대 大 선정

소프트웨어(SW) 중심대학과 인공지능(AI) 대학원의 2021년도 신규 대학 공모가 1.18일부터 시작된다.

SW중심대학 사업은 2월 29일까지, AI대학원 사업은 2월 19일까지이다.

SW중심대학은 일반트랙 7개, 특화트랙 2개 등 총 9개의 대학을 선정한다. 일반트랙은 기존 SW중심대학과 신청요건 및 지원 사항이 동일한 것으로 SW 학과 입학정원 100명 이상의 대학이 지원 가능하며, 선정시 매년 20억 원이 지원된다.

올해부터는 지원기간이 기존 6년에서 최대 8년으로 확대되며, 기존 SW중심대학 중 지원기간이 종료된 대학도 지원할 수 있다. 다만, 기존대학이 재선정된 경우에는 6년만 지원된다.

특화트랙은 중소대학만 지원할 수 있는 것으로 올해 새로 도입됐다. 재학생 수 1만 명 이하인 대학이 지원가능하며, 정부 예산을 지원받아 운영되는 과학기술특성화대학과 기존 SW중심대학으로 선정된 바 있는 대학은 중소대학의 참여 기회 확대 차원에서 지원이 제한된다.

특화트랙의 연간 지원금은 10억원이며 SW학과 100명이상 입학정원, SW학과 대학원 운영을 요구하지 않는 등 일반트랙에 비해 완화된 지원 요건이 적용된다. 선정된 대학에 대한 지원기간은 최대 6년이다.

특히 올해는 선발 대학 중 50% 이상을 신규대학에 배정할 계획이다. 그동안 SW중심대학에 선정되지 않은 신규대학의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다.

이에 따라, 일반트랙 총 7개 대학 중 3개 이상을 신규대학으로 선발하고, 특화트랙 2개는 모두 신규대학으로 선발한다.

2017년부터 부여하고 있는 지방대학 가점 및 미선정지역 대학 가점은 계속 유지된다. 그간 SW중심대학 미선정 지역은 인천, 울산, 세종, 전남, 경남이다.

AI대학원은 올해 2개를 신규 선정한다.

ICT분야 대학원이 설치 된 대학 또는 대학원이 지원 가능하며, 선정 시 최대 10년 간 매년 20억원이 지원된다.

SW 중심대학과 달리 지방대학 가점, 미선정지역에 대한 가점은 부여하지 않는다.

올해 2개의 대학을 신규로 선정하면 AI대학원 10개, AI융합연구센터 4개 등 총 14개의 AI대학원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SW중심대학과 AI대학원 선발에 대한 세부사항 및 신청 양식 등은 1.18일 정보통신기획평가원(원장 전성배) 누리집을 통해 게시되며 사업설명회는 2.1일에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