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도로 구조개선 사업 전후사진. 자료제공=행정안전부.
위험도로 구조개선 사업 전후사진. 자료제공=행정안전부.

행정안전부가 지방도로 위험구간 구조개선을 위해 올해 366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3일 밝혔다.

위험도로 구조개선 사업은 교통사고 감소와 주민불편 해소를 위해 급경사, 급커브 등 도로시설기준에 맞지 않는 지방도로의 위험구간을 정비하는 사업이다.

행안부는 지난 2004년부터 2013년까지 전국 1692개소에 8742억 원을 투자한데 이어, ‘위험도로 구조개선 제2차 중장기계획’에 의해 2014년부터 2023년까지 16개 시·도, 715개소에 총 1조3856억 원 규모의 사업을 연차별로 추진 중에 있다.

올해에는 예산규모도 지난해 331억 원 대비 10% 증가한 366억 원이며, 신규지구 또한 지난해 14개소에서 56개소로 대폭 증가했다.

대전 서구 장안길 선형개량, 울산 울주군 군도31호선 선형개량, 충남 논산시 우곤도로 선형개량 등 15개 시·도 93개 사업은 올해 구조개선을 시작한다. 전남 고흥군 송정지구 선형개량 등 56개소는 신규 사업이며, 대구 달성군 도동~자모 구조개선 등 24개소는 올해 안에 준공될 예정이다.

행안부에 따르면 지방도로 위험구간 구조개선에 나선 이유는 국내 교통사고 대부분이 지방도로에서 일어나지만 지자체의 열악한 재정여건으로 개선이 신속하게 이뤄지지 않는 데 있다.

2018년 기준 국내 전체 도로는 11만714㎞로 이 가운데 83%인 9만1964㎞가 지자체가 관리하는 지방도로다. 2018년 기준 국내 교통사고 발생건수의 94.5%가, 사망자수는 76.5%가 지방도로에서 발생했다.

이재관 행안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기준으로 교통안전도를 OECD 가입 선진국 수준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위험도로 구조개선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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