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의료원. 사진제공=대구의료원.
대구의료원. 사진제공=대구의료원.

정부가 대구·경북 지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수 발생함에 따라 지역사회의 확산 방지를 위한 ‘범정부특별대책지원단’을 긴급 가동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19일 중앙사고수습본부·중앙방역대책본부 중심으로 ‘특별대책반’을 파견한 이후 이뤄진 것으로서 관계기관 간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현장에서 종합적 대응력을 높이기 위함이다.

‘범정부지원단’은 중앙사고수습본부 병상관리TF팀장을 단장으로 하고 그 아래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환경부, 자치단체 등 10개 기관 합동 5개 반·팀으로 구성된다.

지원단은 대구시청에 별도의 사무실을 마련해 의약품·방역용품 등 자원지원은 물론, 자가격리 관리, 구호물품 지원, 사업장 방역 및 고용안정 지원, 폐기물 처리 등 현장에서 필요한 지원 사항들을 신속하게 조치할 계획이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19일 대구·경북 지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해 추가 확산 방지를 위한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25억 원을 긴급 지원한 바 있다. 지원한 특교세는 대구·경북 지역의 1:1전담제 관리 강화, 다중이용시설의 철저한 소독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필요한 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외에도 지금까지 마스크 등 방역물품, 소독약품, 보건소 선별진료소 운영에 필요한 물품·장비에 활용할 수 있는 특교세를 대구지역에 9억 원, 경북에 12억7000만 원을 기 교부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