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투머로우

상단여백
HOME 뉴스&이슈 정치&사회
생활 민원 빅데이터 분석한 '공약 이슈 지도' 나와중앙선관위, 최근 3년간 민원ㆍ기사 분석해 성별ㆍ연령별 이슈 분석
이보배 기자 | 승인 2020.02.19 15:10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제21대 국회의원선거에 정당과 후보자의 정책‧공약 개발을 지원하고 유권자의 공약제안을 활성화하기 위한 대한민국 공약 이슈지도(이하 공약지도) 서비스를 개시한다.

2월 19일부터 인터넷과 모바일로 제공하는 공약 이슈지도는 국민신문고 민원과 언론기사를 통해 보도된 국민 생활과 밀접한 이슈들의 빅데이터를 텍스트마이닝 기법으로 분석하여 지도형태로 시각화한 것이다.

중앙선관위는 지난해 11월 국민권익위원회와 ‘정책 빅데이터 분석과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약 1,500만 건에 달하는 민원 키워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사업을 실시했다. 

공약 이슈지도는 2016년 6월부터 2019년 하반기까지 ▲국민신문고 민원 14,944,578건, ▲뉴스통신사의 언론 기사 1,306,539건을 분석하였으며, 17개 시‧도와 228개 구‧시‧군별로 민원과 언론 분야(2월말 예정)로 구분하여 제공된다. 

공약 이슈지도에서는 시‧도, 구‧시‧군별로 해당 지역 이슈 순위와 관련어 등을 볼 수 있으며,  스마트 필터 기능을 적용해 성별‧연령별로 세분화된 민원 이슈까지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중앙선관위는 2월 19일부터 3월 27일까지 유권자가 직접 정책과 공약을 만들 수 있는 ‘유권자 희망공약 제안’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중앙선관위 홈페이지 내 ‘희망공약 제안하기’를 통해 제출할 수 있으며, 채택된 제안은  ‘희망공약 모음집 E-Book’을 통해 당선인에게 전달하고 홈페이지에도 공개할 예정이다.

대한민국 공약이수지도 초기화면. 사이트 소개와 대한민국에 해당하는 전체대표 민원키워드를 연령별, 성별로 보여준다.

이보배 기자  news@dailytw.kr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보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