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빅데이터 우수사례 경진대회 발표내용.
공공 빅데이터 우수사례 경진대회 발표내용.

행정안전부가 11일 정부서울청사 별관 국제회의장에서 ‘2019년 공공 빅데이터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열고 오산시를 비롯한 6개 기관의 우수사례를 시상했다.

이 경진대회는 공공 부문의 빅데이터 활용 확산과 데이터기반 행정의 선도 사례 발굴과 공유를 목적으로 지난 2016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다.

이날 대회에서는 모집기간 동안 접수된 28개 기관의 37개 사례 중 서면심사와 예선을 거쳐 본선에 진출한 6개 기관의 최종순위를 가렸다. 특히 이번 대회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 접목 사례 등 데이터기반 행정의 최신 경향을 엿볼 수 있는 정책·서비스 발표가 이어져 눈낄을 끌었다.

행정기관 부문에서는 경기도 오산시가, 공공기관 부문에서는 한국도로공사가 각각 대상의 받았다. 오산시는 돌봄 정책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한 오산시 가구별 소득, 소비지출, 맞벌이비율 등 약 130개의 추계데이터를 구축하고 돌봄센터 설치 우선지역을 마련하는 등 수요자 맞춤 정책추진 사례를 소개하며 최고점수를 획득했다. 한국도로공사는 수집된 도로데이터의 균열 정도를 자동으로 판독하는 AI기반 스마트 도로관리 사례로 최고점수를 획득했다.

이 외에도 국민 편의, 복지 등 실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사례드링 우수상과 장려상을 수상했다.

이재형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통해 데이터는 똑똑한 정책을 만들고, 똑똑한 정책은 국민의 편익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 시켜준다는 것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며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 행정이 정착될 수 있도록 공공 부문의 우수사례 발굴과 확산에 더욱 힘 쏟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공공부문이 보유한 방대한 공공데이터를 연계·활용해 행정의 질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국민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데이터기반 행정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정을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