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영 대학원생(전북대 공대 전자공학부 박사과정)
정진영 대학원생(전북대 공대 전자공학부 박사과정)

전북대학교 정진영 대학원생(공대 전자공학부 박사과정․지도교수 이지훈)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2019 글로벌 박사 펠로우십(Global Ph. D. Fellowship)’에 선정됐다.

‘글로벌 박사 펠로우십’은 박사과정 및 석․박사 통합과정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세계 수준의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장학프로그램이다. 학위과정 기간 동안 연 2천만 원의 학술 활동비와 1천만 원 이내의 등록금을 최장 5년 간 지원 받게 된다.

정진영 대학원생은 이번 지원을 통해 ‘나노구조를 갖는 유연재료의 form birefringence 기반 역분산 리타더 필름’이라는 연구과제를 수행한다.

이 연구는 가시광선 파장보다 짧으면서 이방성을 갖는 나노구조를 형성할 때 발생하는 복굴절(birefringence)이 역분산 특성을 갖도록 하는 소자를 개발하는 것으로, 차세대 광학 소자 및 디스플레이 소자로서 무궁무진한 발전의 가능성을 가진 연구 분야다.

정진영 대학원생은 전북대 전자공학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 진학했으며, 대학원재학 기간 중 제 1저자로서 4편, 참여저자로서 4편의 SCI급 저널에 논문을 게재했다. 또한 국내외 학회에서 3회 우수논문상을 수상하는 등 탁월한 연구 성과를 보이고 있다.

특히 정 대학원생은 석사과정부터 BK21+ HOPE-IT 인력양성사업단(단장 정용채 교수)의 지속적인 장학 지원을 받아왔으며, 해당 사업단은 올해만 3명의 글로벌 박사 펠로우십 수상자를 배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