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민생안전대책.
추석 민생안전대책.

정부가 28일 국무회의를 통해 ‘추석 민생안전대책’을 확정해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대내외 불확실성의 확대 등 경제 여건이 흔들리는 만큼 추석 명절을 계기로 함께 나누고 지역에 활력을 불어 넣음으로써 서민 생활 안정과 경제활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추석 민생안정대책’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평년대비 이른 추석으로 인한 공급부족에 대비해 15개 핵심 성수품 공급을 1.2배에서 최대 2.9배로 확대, 직거래 장터 등도 2700여 개 확대 개설한다.

또한 배송차량 확보 및 도심통행 제한 완화, 신속통관 지원 등 성수품의 차질 없는 수송을 지원하며, 원산지, 위생 등 위반행위를 집중 단속, 수입식품 방사능 검사, 일일 물가조사 등 소비자 보호를 강화한다.

이어 소비·관광 활성화를 위해 전국 전통시장에서 지역특색 및 특산물을 활용한 축제·이벤트·할인행사 등을 개최하며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특산물을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전통시장(온누리) 상품권 및 지역사랑상품권을 할인율, 한도확대 등을 통해 추석기간 중 1.1조원을 판매하고, 구조조정과 재난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에는 추경예산을 9월 이내에 80% 이상 집행할 예정이다.

추석 민생안전대책.
추석 민생안전대책.

또한 가을여행주간, 농어촌·섬 관광, 문화시설 행사 등 지역관광 활성화 추진과 함께, 근로자휴가지원 확대, 9월 12일부터 14일까지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KTX 할인(30~40%), 공공기관 주차장 무료개방 등 지역관광 여건도 조성할 계획이다.

어려운 중소기업, 소상공인, 취약계층 지원도 최대한 확대한다.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상 추석자금으로 총 96조 원을 지원하며 조달대금, 하도급 대금, 납세 환급금 등을 추석 전에 조기 지급해 자금 관련 애로를 해소한다.

또한 서민가계 지원을 위해 대폭 확대된 근로·자녀 장려금 470만 가구, 5조원 수준을 추석 전 조기 지급하며 임금체불 방지를 위한 집중지도 및 체불 근로자 생계비 대부와 사업주 체불청산 융자자금의 금리도 인하한다.

정부는 “금년 추석 민생안전대책의 혜택을 전 국민이 체감하고 누릴 수 있도록 관계부처 합동으로 적극 안내하고 이행 점검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