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사내 사무직 업무에 로봇기술과 인공지능을 도입하겠다고 31일 밝혔다.
LG전자가 사내 사무직 업무에 로봇기술과 인공지능을 도입하겠다고 31일 밝혔다.

LG전자가 사내 업무에 인공지능, 로봇기술을 도입한다.

올 초부터 영업, 마케팅, 구매, 회계, 인사 등 12개 직군의 총 120여 개 업무에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 기술을 도입한 LG전자가 연말까지 100개 이상의 업무에 이 기술을 추가 적용할 계획이라고 31일 밝혔다.

RPA는 사람이 처리해야 하는 반복적이고 정형화된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로 자동화하는 기술이다. 회사 시스템에 로그인하고 데이터를 내려받고 특정 양식의 보고서에 입력하는 등 그동안 사람이 일일이 해야 했던 업무를 수행한다.

예를 들어 로봇 소프트웨어가 각 법인에서 메일로 보낸 매출실적과 사내 시스템에서 내려받은 환율 등의 정보를 적용, 보고서 형식으로 리포터를 작성한 후 담당자에게 메일을 발송하거나 거래선 시스템에 접속해 매장별 판매정보를 집계한 후 회사 시스템에 자동으로 입력할 수 있다.

이 로봇 소프트웨어가 처리하는 업무량은 사람의 근무량으로 환산할 때 월 3000시간 이상이다.

LG전자는 로봇기술뿐 아니라 빅데이터, 딥러닝 등 인공지능 기술도 사무직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거래선 채권의 부도 위험을 사전에 알려주는 모니터링시스템을 개발해 부도 위험을 사전에 감지하고 관리하고 있다. 실제 이 시스템은 올해 이후 부도난 채권 가운데 65%를 사전에 예측했다.

LG전자 정보전략담당 강승원 상무는 “인공지능과 로봇기술은 사람이 보다 가치 있는 일에 집중하고 스마트하게 일하는 문화가 정착하는 것뿐 아니라 직원들의 일과 삶의 균형에도 보탬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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