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태안군 아이꿈터, 남원시 아이맘 행복누리센터 등 총 9개 사업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아이와 부모의 삶의 질’ 개선에 중점을 두고 지역맞춤형 저출산 대책을 발굴‧확산하기 위해 공모사업을 추진하였으며, 그 결과 9개 지자체 사업을 선정하고 총 35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최근 정부가 ‘일하며 아이키우기 행복한 나라를 위한 핵심과제’를 확정‧발표한 것에 발맞추어 추진되었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4월 전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자체 저출산 대응 지원 사업을 공모했다.

시·도별 심사를 거친 18개 사업을 대상으로 민간전문가 등이 참여한 서면심사, 현장실사 및 최종 심사를 통해, 본 사업에 대한 강력한 추진의지와 사업 실현 가능성이 높은 가를 우선으로 평가하여 최종 9개 사업이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지자체는 행정안전부로부터 특별교부세를 지원받아 각종 시설 및 기반시설(인프라)을 구축하고, 지역맞춤형 저출산 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최종 선정된 9개 지자체는 ▲부산 북구 ▲대전 대덕구 ▲경기 양평군 ▲강원 횡성군 ▲충남 태안군 ▲전북 남원시 ▲전남 화순군 ▲경북 영천시 ▲경남 의령군이며, 주요 사업 내용은 다음과 같다.

향후, 행정안전부는 선정된 사업의 실효성과 내실 있는 추진을 위하여 컨설팅단(자문단)을 운영하여 지자체를 지원할 계획이다.

김현기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아이와 부모의 삶의 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공모사업이 일회성으로 끝날 것이 아니라, 지자체가 저출산 문제를 해소할 수 있도록 우수시책을 지속 발굴하여 확산하고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