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돈 침대’ 논란으로 회수 작업에 들어간 대진 침대의 매트리스를 운반하는 집배원들에게 안전교육이나 사후검진이 없어 논란이 일고 있다.

우정사업본부(우본)은 16일부터 이틀간 라돈이 검출된 대진침대 매트리스를 집중 수거할 예정인 가운데 일부 집배원이 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소속 전국집배노조는 14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광화문우체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 편의라는 대의를 앞세워 집배원에게 안전하지 못한 수거 방식을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전국집배노조는 우본의 7개 노조 중 하나로, 조합원은 약 300명이다. 또한 우본에 따르면 ‘라돈침대’ 수거가 진행되는 이틀간 직원 3만여명, 차량 3200여 대가 투입돼 매트리스 6~8만개를 수거한다.

노조 측은 안전한 매트리스 수거를 위한 특별안전보건대책 교육과 의료 상담 및 검사를 최소 요구 사항으로 제시하고, 실제 방사능 노출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먼저 평가한 후에 작업을 진행해도 문제가 없을지를 판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6ㆍ13 지방선거 공보물 배달로 인한 피로가 가중된 상황에서 주말에도 쉬지 못하고 관련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집배원들의 노동강도 문제도 제기했다.

이에 우본은 직원들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진행한다고 뒤늦게 밝혔다. 방진마스크와 장갑 제공 계획도 내놓았다. 작업 후 방사선 측정을 희망하는 직원은 원안위에서 검사를 받게 하고 택배를 나르는 차량으로 매트리스를 옮기며 일반 우편물이 방사성 물질로 오염될 수 있다는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지원된 차량은 내부 환기 및 내‧외부 세차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집배원들의 불안은 여전하다. 집배원 A 씨는 “국가적인 상황이라 이해는 한다. 하지만 정부가 더 적극적으로 집배원들의 불안감을 해소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