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더욱 즐겁게 꿈꾸기 위해…과학기술분야 우수인재 1만 명 대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장학재단은 우수한 이공계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2018년도 이공계 우수학생 국가장학사업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올해 이공계 우수학생 국가장학사업을 통해 약 1만 명에게 558억 원 규모의 장학금을 지원한다
장학금 지원 선발인원 중 신입생은 대통령과학 장학생 147명, 국가우수장학생(이공계) 약 1,600명이고, 재학생은 국가우수장학생(이공계) 약 1,750명 등으로 합계 약 3,500명 규모이다. 또한 기존에 선발된 대통령과학장학생 약 380명, 국가우수장학금(이공계) 약 6,100명은 계속 지원받는다. 대통령과학장학생에게는 등록금 전액과 학업장려비(학기당 250만 원)를, 국가우수장학생(이공계)는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며, 공통적으로 기초생활수급자에게는 생활비(학기당 250만 원)를 추가 지원한다.

소외계층 지원강화와 이공계열 내 전과제한 폐지를 비롯한 ’18년에 이공계 우수학생 국가장학사업의 주요 변경사항을 발표했다
첫째, 국내 대학에 진학하는 대통령과학장학생 및 국가우수장학생(이공계) 중 기초생활수급자를 대상으로 지원하는 생활비가 학기당 180만 원에서 250만 원으로 지원 금액이 확대된다. 이를 통해 사회적 소외계층이 생활비에 대한 고민을 덜고 보다 더 학업에 전념할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대통령과학장학금 및 국가우수장학금(이공계)은 이공계열 내 전과 제한(기존 1회 허용)을 폐지하고 이공계열 내 전과를 자유롭게 허용하도록 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창의융합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18년 대통령과학장학금을 수혜하고자 하는 국내 4년제 대학 이공계열 신입생 신청이 진행되었다
지난 3월 7일부터 21일까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받았다. 단, 지역추천 선발 유형의 경우, 시·도교육감으로부터 추천을 받은 학생에 한하여 ’18.4.6.(금) 24:00까지 신청 가능하다. 해외 대학으로 진학하는 신입생의 신청기간은 ’18.5.11.(금) 24:00까지이다.

또한, 국가우수장학금(이공계)의 경우 대학에서 추천받은 수시전형 입학생(수시우수유형)은 3월말경, ’18년 수능 성적을 보유한 학생(수능우수유형)은 4월 말경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여야 한다. 상세 일정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및 각 대학을 통해 공지될 예정이다.

한국장학재단 안양옥 이사장은 ‘생활비 지원을 확대하고 전공변경 제한을 완화하는 등 제도개선을 통해 소외계층이 학업에 전념하도록 하고 이공계 우수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융합형 인재로 성장하도록 지원할 것’임을 밝혔다.

 

도움말 | 조남섭(한국장학재단 홍보팀장)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