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018년을 ‘책의 해’로 지정하고 출범식을 개최했다.

문화체육관광부 22일(목), 출판문화회관에서 ‘2018 책의 해 조직위원회’와 함께 ‘2018 책의 해’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출범식을 열었다. 이날 행사는 조직위원 위촉식과 상징 공개, 주요 사업계획 발표, 현판식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2018 책의 해’는 디지털 환경의 진화 등으로 인한 출판문화산업의 위기 구조를 타개하고 출판 수요를 창출해 출판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추진됐으며, ▲ 함께 읽는 대한민국, ▲ 국민 독서율 제고, ▲ 출판 수요 창출 등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들을 진행할 계획이다.

출범식과 함께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책의 해’ 사업은 독자와 ‘함께 읽기’에 맞춰진다. 첫 대국민 행사인 ‘함께 읽는 책의 해 어울림 마당’은 4월 22일(일)과 23일(월) 양일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개최되며, 매년 4월 23일에 열렸던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 행사와 연계해 다채로운 독자 참여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또 ‘나도 북튜버(Book+Youtuber) 영상을 제작하고 책의 해에 대한 대중적 관심을 높여 독서문화 확산에 기여하기로 했다. 캠핑의 즐거움과 책 읽기를 엮어 책과의 하룻밤을 체험하는 ‘북캠핑’ 행사와 학교, 도서관, 직장, 서점 등의 독서동아리(북클럽)들이 다양한 임무(미션)를 수행하는 ‘북클럽 리그’등 다양한 책읽기 프로그램을 통해 국민들의 책읽기 문화 장려에 나선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올해 ‘책의 해’를 통해 당면한 출판산업의 위기를 극복하고, 국민 모두가 함께 읽으며 더불어 성장하는, 출판 부흥의 원년을 만들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출판 생태계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책의 해’ 행사가 단년의 일회성 행사가 아닌 지속 가능한 사업으로 계속 이어져야 한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책의 해’ 사업 추진과 관련된 세부적인 사항과 공모사업 일정 등은 책의 해 누리집에서 순차적으로 공개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