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오피아 등 28개 회원국 참여… 정부 "중견 국제기구로 성장 기대"

우리나라가 주도해 2012년 설립한 국내 최초의 국제기구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총회·이사회 의장에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선출됐다고 외교부가 20일 밝혔다.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는 서울에 본부를 두고 28개국의 회원국을 두고 있다. 지난 20일 열린 회원국 총회에 의해 총회·이사회 의장에 선출된 반기문 전 사무총장은 앞으로 2년간 민간이사 자격으로 GGGI의 총회와 이사회를 주재하고 유엔기후변화당사국총회, 유엔총회, 유엔환경총회 등 주요 국제회의에 GGGI 대표로 참석한다.

1대 의장은 라스무센 前덴마크 총리가 역임했으며 2대 의장으로는 유도요노 前인도네시아대통령이 활동하며 국가의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 발전을 지원하는 활동 등을 전개했다.

특히, 반 전 총장의 이번 의장 수임으로 GGGI의 국제적 인지도를 제고하고 국제사회 내에서 영향력 확대 등 안정적인 발전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반 전 총장은 유엔 사무총장 재임시절 파리협정 체결의 산파 역할을 통해 신기후체제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설정에 기여한 바 있다.

아울러 정부는 반 전 총장 수임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며 GGGI를 명실상부 중견 국제기구로 성장하도록 뒷받침한다는 계획이다.

외교부와 GGGI 양측 간 협력 회의 ⓒ외교부
외교부와 GGGI 양측 간 협력 회의 ⓒ외교부

GGGI 회원국은 이사국인 르완다, 세네갈, 에티오피아, 요르단, 코스타리카를 비롯해 가이아나, 멕시코, 몽골, 바누아투, 베트남, 캄보디아, 키리바시, 태국, 파라과이, 파푸아뉴기니, 페루, 피지, 필리핀, 헝가리, 라오스 등 총 28개국이다.

GGGI는 저탄소 녹색 경제로의 이행을 지원하기위해 녹색투자 재원 조달 지원을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 등 투자자문사업과 녹색성장 관련 모범사례를 공유하고 정책을 제헌하는 연구 사업을 하고 있다.

제 8대 유엔사무총장을 역임했던 반기문 신임 의장은 1944년생으로 서울대 외교학과 학사와 미국 하버드대 행정학 석사를 거쳐 1970년 외무부에 입부해 2007년부터 2016년까지 유엔사무총장으로 활동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