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기료 폭탄'
▲ ‘전기료 폭탄'

호주 연방정부의 탄소세 도입에 따라 호주의 각가정은 오는 7월부터 대폭 인상된 전기료 고지서를 받게 될 전망이라고 일간 시드니모닝헤럴드가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연방정부의 탄소세 도입에 따라 시드니가 주도인 뉴사우스웨일스(NSW)의 각 가정은 7월 1일부터 평균 16%상승한 전기료 고지서를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각 가정별로 연간 182~381호주달러의 추가 전기료를 내야 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NSW주정부 에너지장관인 크리스 하처는 “연방정부의 탄소세 도입에 따라 대폭적인 전기료 인상이 불가피할 전망”이라며 “7월 1일부터 적용되는 전기료 인상의 원인은 90% 이상이 탄소세때문”이라고 말했다. 야당연합이 장악한 NSW주정부는 노동당이 이끄는 연방정부의 탄소세 도입으로 각 가정의 전기료 부담이 높아지게 됐다고 비난했다.

야당연합은 노동당 정부의 탄소세 도입정책에 반대 입장을 견지해왔다. 하처 장관은 “우리는 노동당 정부의 탄소세 도입에 맞서싸울 것”이라며 “NSW주의 수많은 가정의 생활고를 가중시키는 이 같은 형편없는 정책을 폐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NSW주 정부는 7월 1일부터 주내 54만 가정에 평균 75호주달러의 에너지 보조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저소득층의 경우 최대 215호주달러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으며 이 금액은 오는 2014년이면 235달러로 높아진다. 호주 연방정부는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탄소 배출 대기업에 t당 23달러의 탄소세를 내도록 하는 법안을 최근 통과시켰다. 대부분 500대 탄소 배출 대기업에 속하는 호주의 발전회사들은 정부의 탄소세 도입에 따른 부담을 소비자에게 전가하기 위해 7월부터 각 가정에 부과하는 전기료를 대폭 인상할 것으로 알려졌다.

호주 시드니/안서연 특파원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