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테러에 이어 4개월만에 벨기에 수도 브뤼셀에서 폭탄테러가 발생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쯤 브뤼셀 자벤템 국제공항 출국장 내 아메리칸에어라인(AA) 항공사 체크인 데스크 8~9번 사이에서 커다란 폭발음이 울리며 주변이 아수라장으로 변했다.

충격이 워낙 커 주변 유리창이 산산이 깨지고 천장 타일이 바닥에 떨어지며 화염이 번졌다. 폭발에 놀란 공항 이용객들이 동료들에게 ‘도망쳐’라고 외치며 밖으로 달려 나갔다. 첫 폭발 뒤 20초 정도 지나 AA항공 체크인 데스크 4~5번 사이에서 두 번째 폭발이 일어났다.

벨기에 당국과 언론은 이번 테러 공격이 지난해 파리 테러의 주범이자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 조직원인 살라 압데슬람(26)을 체포한 데 대한 ‘보복 테러’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 벨기에 브뤼셀공항 폭탄테러 현장 (사진출처=보도화면 캡쳐)
▲ 벨기에 브뤼셀공항 폭탄테러 현장 (사진출처=보도화면 캡쳐)
IS는 22일 밤 인터넷을 통해 아랍어와 불어로 낸 성명에서 "우리 형제들이 자살폭탄 벨트와 폭탄을 품고 자벤텀 공항과 브뤼셀 지하철역에서 최대한의 죽음을 가져오려 했다"며 범행을 자처했다.

자벤템 공항은 브뤼셀 도심에서 북동쪽으로 8마일(약 13㎞) 정도 떨어져 있어 ‘벨기에의 관문’으로 한 해 약 2300만명이 이곳을 이용해 유럽에서 가장 붐비는 공항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이 공항이 테러의 대상이 된 것에는 이런 배경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모든 항공기의 자벤템 공항 이착륙이 중단됐고, 인근 국가인 프랑스와 독일, 네덜란드, 영국 등도 공항 경계를 강화했다.

이와 관련, 벨기에의 부실한 테러 대응 노력이 도마에 오르고 있다. 벨기에는 지난해 11월 파리 테러 직후 IS는 미국 워싱턴과 함께 지목한 유력한 공격 목표 대상 가운데 하나였다. 하지만 벨기에는 파리 테러 이후에도 전화 도청 등 구태의연한 방법으로 테러 정보를 수집해 온 것으로 알려져 테러 예방에 소홀했다는 비난을 면키 어려워 보인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