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에서 삼성과 LG가 각각 신제품 ’갤럭시S7'과 ‘G5’를 각각 공개했다.
삼성은 전작 갤럭시S6때 '올 뉴 갤럭시'를 표방하며 디자인 혁신을 한차례 이룬 바 있어 이번 갤럭시S7에서는 카메라, 방수 기능 등 성능 개선에 중점을 뒀다.
갤럭시S7의 경우 전작과 화면 크기까지 같다. 그러나 갤럭시S7은 후면은 평평했던 갤럭시S6과 달리, 갤럭시노트5처럼 양쪽이 휘어 그립감을 높인게 인상적이었다.
또 가상현실 생태계의 허브(herb)이자 주인공으로 갤럭시S7을 내세운 것도 주목을 받았다. 공개행사에는 삼성전자와 가상현실 시장에서 협업하기로 한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가 깜짝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삼성전자는 페이스북의 자회사 오큘러스와 손잡고 '기어VR'을 내놓고 가상현실 부문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기어VR은 스마트폰을 삽입해 VR을 즐길 수 있는 고글 형태의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HMD) 제품이다. 앞서 페이스북은 2014년 오큘러스를 20억달러에 인수한 바 있다. 양사가 오큘러스를 통해 VR 시장을 함께 공략하고 있는 셈이다.
LG는 삼성보다 5시간 앞서 G5를 공개했다. 몸 전체를 금속으로 두른 '풀메탈 바디'를 전격 채용하면서도 착탈식 배터리는 그대로 유지하는 기술 혁신이 돋보였다. 밑부분에 보조 배터리가 달린 카메라 손잡이나 최고 사운드를 내는 특수 모듈(부속품)을 장착할 수 있도록 한 것은 스마트폰의 지평을 한 단계 넓혔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5.3인치 QHD 디스플레이에 탑재된 ‘올웨이즈온(Always-on)’ 기능도 G5의 특징 가운데 하나다. 올웨이즈온은 화면이 꺼져 있어도 시간, 요일, 날짜, 배터리 상태 등 기본 정보와 문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알림 정보가 표시되는 보조화면을 말한다.